[질문]

가족이 아플 때, 문제가 생겨 힘들 때도 거기에 집착하지 않는다면 이 순간 그대로 완전한 것일까요?

힘들고 고통스러운데, 마음공부를 하고 삶을 받아들이면 객관적인 상황도 조금은 나아질까요? 


[답변]

현실의 상황은 나이질지 나아지지 않을 지 알 수 없습니다.

수행의 목적은 괴로운 마음에서 벗어나는 것에 있지, 현실의 상황을 바꾸는데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현실은 인연 따라 펼쳐질 것입니다.

사실 문제는 펼쳐지는 현실이 아니라, 현실에 대한 나의 해석, 생각, 판단입니다.

가족에게 병이 있다면, 그 현실이 곧 진실입니다.

지금 가족에게 병이 있습니다.

그럴 뿐입니다.

사람에게는 병이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습니다.

또 사람은 죽을 수도 있고 살 수도 있습니다. 아니, 모든 사람은 반드시 죽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거기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가을이 오면 반드시 낙엽은 떨어지거든요. 거기에는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자연스러운 자연현상입니다.

그것이 곧 진실입니다.

현재에는 아무런 문제도 없습니다.

문제가 있으면 안 돼,

병이 있으면 안 돼,

내가 원하는 일들이 벌어져야 해,

이런 일들이 있었으면 좋겠어

하는 나의 바람, 생각, 추구심 그것이 현재를 문제로 만들 뿐입니다.

가족의 병, 그것을 받아들여 주세요.

그것을 함께 살아주세요.

그것이 현재의 진실이며,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그 진실을 살아주는 일입니다.

그것을 해석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며, 허용해주고, 사랑해준다면, 그것을 통해 삶의 의미를 깨닫게 되고, 삶에서 깨어날 수 있을지 모릅니다.

그것은 진리로써 내게 왔습니다.

현실이 진실이기 때문이지요.

다만, 병이 온 현실을 받아들이라는 말이, 치료를 할 필요도 없고, 아프다가 죽으라는 뜻은 아닙니다.

현실이 아닌 내 마음의 받아들임을 말 하는 것일 뿐, 현실에서는 병원도 가고 치료도 하고 좋다는 노력은 다 해야 합니다.

마음에서 '왜 이런 병이 내게만 온거야' 라고 화를 내면서 병원을 다니는 것 보다,

지금 병이 온 상황을 받아들이고 허용하고 사랑하면서 병원도 다니고 치료한다면 후자가 훨신 치유도 빠르게 일어날 것입니다.

'자연치유'라는 책에서도 똑같이 치료해도 마음의 자세가 받아들이고 원망하지 않는 사람이 훨신 빠른 치유가 일어나더라고 쓰고 있습니다.

사실, 병, 늙음, 죽음 그 자체는 있는 그대로의 진실입니다.

그리고 우리 모두는 때가 되면 반드시 늙고 병들고 죽어야 합니다.

병, 늙음, 죽음을 싫어하고 두려워하는 것은 우리의 미래가 두렵고 암담할 것임을 암시하는 허망한 생각일 뿐입니다.

사실 좋거나 나쁘다는 것은 사람들의 분별일 뿐이지요.

젊음이 아름답듯 늙음도 아름답습니다.

봄이 아름답듯 가을도 아름답습니다.

건강이 아름답듯 질병도 아름답습니다.

살아 있음이 진리이듯 죽음도 있는 그대로의 진리입니다.

낮은 밤이 있어 낮이고, 젊음은 늙음이 있어 젊음입니다.

어느 한쪽이 없다면 다른 한 쪽도 없습니다.

그 둘은 사실은 둘이 아닌 하나의 진실입니다.

건강과 질병은 둘이 아닙니다.

살아있음과 죽음은 좋고 싫은 무엇이 아닌 그저 있는 그대로의 진실입니다.

일어나는 그대로를 분별없이 받아들일 때 우리는 둘이 아닌 진리와 하나가 됩니다.

지금 이대로이길 허용할 때,

벌어지는 삶이라는 현실을 수용할 때,

온전히 지금 이 순간과 하나되어 살 때,

과거나 미래가 아닌 지금 이 순간을 살 때,

내 뜻대로 되어야 한다고 고집 부리며 삶과 다투지 않을 때,

그 때 당신은 진리의 품 속에서 진리로 사는 존귀한 신성의 하느님으로, 장엄한 부처로 살게 될 것입니다.

아니 이것도 말일 뿐, 그 때 그럴 내가 사라지고, 오직 있는 이대로의 아름다움만이 온전하게 펼쳐지는 불국토요 천국이 바로 여기입니다.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의 그림과 글카드]

Posted by 법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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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은 올바르게 행동해야해'라고 믿습니다.

정말 그럴까요?

정말 사람들은 올바르게 행동해야만 하는 것일까요?

그건 둘째 치고, 먼저 그 '올바르다'는 것은 무엇이죠?

사람들은 올바르게 행동해야 한다는 그 생각을 믿음과 동시에 우리는 내 안에 스스로 만들어 놓은 내 식대로의 '올바름'을 내세우고 그것을 믿게 됩니다.

내가 만든 '올바름'이라는 잣대, 색안경에 사람들의 행동을 저울질해 본 뒤에, 그 기준에 맞지 않으면 틀렸다고 여기며 비난하거나, 그런 사람을 보기 역겨워하곤 합니다.

TV에서 올바르지 못한 행동을 한 사람이 나오면 인상을 찡그리며, 인터넷을 찾아 악플을 달 수도 있고, 그 사람 때문에 내가 패배감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우리는 자기 스스로 만들어 놓은 생각의 잣대, 옳고 그름의 잣대를 세워 놓고, 그 생각에 집착한 채, 그것을 기준으로 세상을 판단하고, 자기를 판단하며 살아갑니다.

올바름의 기준 자체가 모호할 뿐 아니라, 사람들마다 올바르다고 여기는 것은 다 다릅니다.

그러니 첫 번째 명제 즉 '사람들은 올바르게 행동해야 해'라는 명제를 정말 믿을 수 있을까요?

사람들은 올바르게 행동할 수도 있고 올바르지 않게 행동할 수도 있습니다.

그것은 그들의 문제일 뿐이며, 그것이 정말 올바른지 올바르지 않은지 우리는 알 수 없습니다.

내 식대로 판단만 할 수 있을 뿐이지요.

그렇다면, 그 생각을 믿을 근거가 너무 빈약하지 않은가요?

'사람들은 올바르게 행동해야 해'라는 그 생각이 사실은 나를 괴롭히고 있습니다.

그들을 묶을 뿐 아니라, 나 자신을 묶고 있는 족쇄와도 같습니다.

어떤 생각도, 어떤 견해도, 그것을 절대시하며 믿지는 마세요.

그 생각은 도리어 자기 자신을 구속합니다.

생각 자체는 절대적으로 옳거나 그를 수가 없습니다.

생각은 허망합니다.

그저 왔다가 가는 것일 뿐입니다.

세상을 그저 지금 이대로 존재하도록 내버려 두세요.

내 생각으로 세상을 이렇게, 저렇게 되라고 조종하려고 해도 그것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지금 이렇게 존재하도록 그저 허용해 주세요.

내 생각으로 규정하거나 판단하지 말고, 모든 판단을 유보해 보세요.

그럴 때, 세상에는 아무 일도 없습니다.

지금 이대로 완전합니다.

Posted by 법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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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이 없을 때, 세상에 대한 특정한 믿음이 없을 때, 어떤 견해가 없을 때, 우리는 아무런 문제도 없습니다.

세상은 그저 이대로 평화롭습니다.

평화로운 오후 아무 일 없이 완전히 고요히 앉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다가 갑자기 이렇게 가만히 있는 것은 시대에 뒤떨어지는 거야, 무언가를 해야만 해, 노력하지 않으면 도태될거야 라는 생각, 믿음, 견해가 일어났다고 생각해 보죠.

그 순간 갑자기 모든 평화는 깨지고, 나는 일순간 부족하고, 무능한 사람으로 전락해 버립니다.

이토록 간단하게 당신은 고요한 적멸의 평화를 누리는 자에서 갑작스럽게 무능한 자로 전락할 수 있습니다.

천상에서 지옥으로 떨어지기는 이토록 간단합니다.

그 모든 것은 바로 이렇게 '생각'이 만들어 내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모든 생각은 그저 나의 생각일 뿐, 그저 왔다가 가는 바람과 같은 것일 뿐, 진실할 수가 없습니다.

이 세상에는 가만히 있는 것을 무능하다고 하는 무수히 많은 사람들이 있고, 무수히 많은 증거들이 물론 있습니다.

그러나 또 다르게 이 세상에는 가만히 고요히 있는 것을 깊은 평화로, 부처님의 적멸로, 깊은 명상 상태로, 지혜로운 현자와 성인들의 삶의 방식으로 생각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그러면 그 두 가지 생각 중에 어떤 것일 옳을까요?

아마 죽을 때까지 그 둘 중에 어느 생각이 옳은지의 증거를 찾아도 끝끝내 결론을 내지 못할 것입니다.

아니, 어쩌면 그것은 당신이 마음먹기 나름이지요.

정 반대일 수도 있습니다.

전자가 옳다는 증거를 찾으려고 하면 거기에 성공할 것입니다. 그런 증거는 너무 많으니까요.

후자가 옳다는 증거 또한 무수히 많으니 그것도 성공할 것입니다. 

왜 이럴 수 있을까요?

도대체 진짜 진실은 무엇일까요?

옳다고 결론을 내리든, 틀리다고 결론을 내리든, 전자의 손을 들어주든, 후자의 손을 들어주든, 그 모든 것은 그저 하나의 '생각'일 뿐입니다.

생각은 진실할 수 없습니다.

그저 그렇게 생각을 몰아갈 수 있을 뿐.

그러니 생각을 쫓는 삶의 방식에서 우리는 언제나 괴로움을 맛볼 것입니다.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천상에 있다가 지옥에 떨어지기는 한 생각에 달렸거든요.

그런 생각의 농간을 아직도 믿으시겠습니까?

YouTube에서 '초기경전의 성립과 결집, 아함경과 니까야의 성립, 불교경전과 마음공부' 보기
https://youtu.be/bhhCbPM1QLM


그림 및 글카드 : 김형준

Posted by 법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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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은 언제나 그것이 있어야 하는 있는 그대로 있습니다.

어떻게 있는 것이 있는 그대로 있는 것일까요?

지금 이렇게, 지금 이대로 있는 것이 있는 그대로 있는 것입니다.

세상은 조금도 부족하지 않고, 조금도 남을 것도 없이, 지금 이대로 온전하고도 완전하게 이렇게 있을 뿐입니다.

그렇지 않다고 여기는 것은 전부 우리의 생각이며, 이 세상에 대한 나의 해석일 뿐입니다.

지금 이대로의 현실에서 더 해야할 무언가는 없습니다.

현실은 언제나 지금 이대로이어야 합니다.

현실이, 세상이 어떤 방식으로 바뀌었으면 좋겠다는 것은 자기의 생각이며, 망상이고, 판단일 뿐입니다.

세상은, 현실은, 진리는 늘 있어야 하는 온전한 그대로, 있는 그대로 늘 있습니다.

누구도 거기에 해서 판단하거나, 해석하거나, 규정을 내릴 수 없습니다.

판단, 분별, 해석, 규정을 내리는 순간 그것은 우리의 허망한 분별망상일 뿐이고, 그것이 바로 우리를 괴롭히는 원인입니다.

물론 많은 분들은 이런 말을 들으면 곧장 이렇게 반박하고 싶을 것입니다.

'이 엉망진창인 이대로가 진리라고?', 

'이렇게 괴로운데 지금 이대로여야 한다고? 아니야 나는 지금 이대로에서 벗어나야 한다구!'

'나는 지금 이대로가 아닌, 내가 원하는대로 삶이 변하고 나야 행복해질거야!'

'다른 사람들처럼 돈도 더 벌고, 더 건강하고, 더 성공하면 그 때 행복해질거야'

끊임없이 생각은 남들과 나를 비교하며 현재의 내 상태를 괴로움이라고 규정짓고 있습니다.

지금 이대로라는 현실에 대한 나의 규정, 판단, 해석, 분별이 없으면, 지금 이대로는 그저 지금 이대로일 뿐입니다.

지금 '아니야'라고 소리치고 있는 그 생각이 없다면, 아무런 문제는 없습니다.

우리는 지금 이대로의 현실이 나에게 정말 도움이 될지, 안 될지를 사실은 알 수 없습니다.

과거를 생각해 보면, 그 때는 괴로움이라고 여겼지만, 훗날 되돌아보면 그 때의 괴로움이 나를 살렸구나, 나를 성장시켰구나 하고 느끼곤 합니다.

내 생각, 내 판단, 내 해석을 믿고, 거기에 힘을 실어주면서, 내 인생은 내 뜻대로 되어야 한다는 생각이 나를 괴롭힐 뿐입니다.

이처럼 사실은 내가 나를 괴롭힐 뿐, 세상이, 있는 그대로의 현실이 나를 괴롭히는 것이 아닙니다.

사실, 근원에서 세상은 결코 나를 괴롭힐 수 없습니다.

괴롭히는 것처럼 보이는 엉망진창인 현실 조차 말이지요.

이 세상, 삶 그대로가 바로 나 자신이기 때문입니다.

나는 나를 괴롭힐 수가 없습니다.

삶은 나를 늘 도울 뿐입니다.

무엇으로 도울까요? 삶으로 우리를 돕고 있습니다.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자비요 사랑입니다.

삶은 이처럼 장엄한, 무조건적인 사랑이고 자비입니다.

삶은, 세상은 늘 나를 완벽하게 돕고 있습니다.

생각으로, 괜한 걱정을 만들지 마세요.

내 생각이 오로지 나를 괴롭히고, 나를 죽일 뿐입니다.

삶은 나를 괴롭히지 않고, 오히려 늘 돕고 있습니다.

아직 내가 그 도움을, 그 사랑을 사랑이라고 느끼지 못할 뿐이지요.

무명, 어리석음, 원죄 때문입니다.

분별이라는 원죄, 생각이라는 어리석음 때문이지요.

있는 그대로를 있는 그대로 볼 수 있는 바른 견해, 정견의 지혜가 없기 때문입니다.

지혜가 없으니, 늘 세상을 내 식대로 판단하고, 지금 이대로를 내 생각으로 해석하기만 합니다.

선악과를 따먹자마자 원죄가 생겨나 에덴동산에서 쫓겨납니다.

선악과는 세상을 선과 악, 옳고 그름, 좋고 나쁨, 내 편과 네 편 등으로 나누고 분별하는 이분법적인 생각입니다.

그 생각, 망상, 분별이 올라오자마자, 우리는 곧장 에덴동산, 천국, 장엄한 정토에서 쫓겨나 이 현실이라는 괴로움의 고해바다에 내던져지는 듯 보입니다.

그러나 '지금이라는 현실은 괴로움이야'라는 이 생각이 없다면, 지금 여기에 곧장 지금 이대로 여법한 에덴동산, 불국토가 펼쳐집니다.

세상을, 현실을, 진리를 지금 이대로 있도록 허용해 주세요.

내 생각으로 그것을 규정, 판단, 분별, 해석하려고 하지 마세요.

세상과, 현실과, 진리와 싸우지 마세요.

현실이 그대로 진실입니다.

현실을, 세상을, 지금 이대로의 나 자신을 있는 그대로 허용해 주고, 사랑해 주고, 지금 이대로 존재하도록 허락해 주세요.

이 아무것도 아닌, 할 일 없는 무위행이야말로 우리가 실천해야 할 단 하나의 실천 아닌 실천입니다.

Posted by 법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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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무애 2020.09.15 11: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서울에 법회가있으신지 알고싶어요.감사합니다

그림 및 글카드 : 김형준님


내 인생에 일어나는 좋고 나쁜 다양한 일들은 왜 일어나는 것일까?

그것은 업(業) 때문이다.
업이란 과거의 말과 생각과 행동이라는 3업의 행위를 말하고, 그런 행위는 결과를 끌어온다.

그 행위의 결과가 업보(業報)다.

사실 과거의 행위는 이미 지나갔다. 대부분의 행위는 찌꺼기를 남기지 않는다.

즉 무위행은 행위를 했지만, 그 행위가 찌꺼기를 남기지 않는 행이다. 그래서 하되 함이 없는 행이라고 한다. 무위행에는 업보가 없다.

아픔, 상처, 괴로움 같은 기억이나 원한, 화 같은 찌꺼기를 남기지 않는다.

그런데 특정한 업은 업보를 불러온다.

해결되지 않은 문제, 해소되지 않은 찌꺼기, 화와 증오, 원한 같은 것을 남긴다.

누군가가 나에게 욕을 했거나, 무시했거나, 빼앗아 가는 행위를 했을 때 당한 사람 마음 속에는 복수심이 남는다.

그 복수심이 바로 훗날의 복수라는 업보를 불러온다.

그 복수심이 바로 찌꺼기요 업장이다.

모든 일은 일어났다가 사라진다.

우리들 또한 행위를 하고 나서 왔다가 간 뒤에 흔적 없이 흘려보내면 그만이다.

그러나 사람들은 생각, 의식, 분별심을 가지고 그 행위에 대해 판단하고, 집착하고, 화를 내고, 증오를 하는 등의 어리석은 마음으로 찌꺼기를 양산해낸다.

본래 아무 문제 없이 인연 따라 왔다가 가는 것들에 대해, 붙잡고, 사로잡히고, 화내고, 원한을 느끼고, 집착하는 등의 마음으로 문제를 스스로 만들어 내는 것이다.

그렇게 마음 속에 문제, 업장, 찌꺼기가 만들어지면, 그것은 반드시 풀려나고 해소되어야만 한다.

이처럼 과거의 특정한 업이 해소되지 않고 쌓여 있는 것을 업장이라고 하고, 그 업장의 찌꺼기들 때문에 우리의 삶에는 다양한 삶의 경험들이 일어나는 것이다.

즉 일어나는 모든 일들은 해소되기 위해, 풀려나기 위해 일어난다.

그것은 나를 괴롭히기 위해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해결해주기 위해서 일어나는 것이다.

해결되지 않으면, 내 안에서 문제를 만들어 낼 것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해결되지 않은 복수심이나 원한심은 내 몸에 병을 만들어 내기도 하고, 무시당한 경험은 자존감을 떨어뜨리기도 한다.

해소되기 위해 찾아오는 모든 경험을 해소되도록 허용해 주어야 하는 이유다.

나를 찾아온 괴로움에서 벗어나려고 애쓰게 되면, 해소되기 위해 올라온 것이 해소되지 못한 채 또 다른 찌꺼기를 남기며 억눌릴 뿐이다.

억눌러 놓기만 하면 훗날 더 큰 화가 되어 폭발할 지도 모른다.

그러니, 괴로움이 오든, 역경이 오든, 아픔과 슬픔이 찾아오든, 나를 찾아 온 그 모든 괴로운 것들이 풀려나가도록, 해결되도록, 해소되도록 마땅히 허용해 주라.

온전히 그것을 경험해 주는 것이다.
그것을 받아들여 살아주는 것이다.

아플 때 충분히 아파해 주고, 괴로울 때 그 괴로움 속으로 뛰어들어 흠뻑 괴로워해 주기를 선택해 보라.

그것이 바로 직접적인 마음치유다.
그것이 곧 불이중도의 실천이다.

불이(不二)란 곧 그것과 내가 둘이 아님을 깨달아, 그것과 하나가 되어 허용되는 경험이다.

하나가 되어 그것을 살아주게 될 때, 그것은 잠시 해소되며 올라오겠지만, 빠르게 해소되었기에 빨리 지나가게 될 것이다.

괴로움을 피해 도망칠 때, 괴로움은 더욱 나를 옭아맨다.

괴로움 속으로 뛰어들어 하나되어 경험할 때, 괴로움은 금방 흡수된 뒤 사라져 간다.

해소가 된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참된 업장 소멸이다.

주어진 삶이야말로 진실이다.

진리이기에 지금 여기에서 나타난 것이다.

그 진리와 하나되어 그저 경험해 주는 것, 그것이야말로 최상의 수행이다.

* 9.6까지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되어 법회중지도 거리두기 2단계가 끝날 때까지 지속될 것 같습니다. 법회가 다시 시작되면 공지드리겠습니다.

YouTube에서 '삶이라는 꿈에서 깨어나기, 깨닫기를 간절히 원하라, 참선공부란? 꿈에서 깨는 공부' 보기
https://youtu.be/7Kl0TMu5ev0

Posted by 법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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