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8 글 목록
법상스님의 목탁소리

상주 대원정사 일요법회(13:30), 부산 목탁소리 토요법회(13:30)

상주 대원정사 일요법회(13:30) 부산 목탁소리 토요법회(13:30) 자세히보기
반응형

2020/08 5

둘이 아니게 있는 그대로 보기

글카드 그리 및 제작 : 김형준 ..... 이 몸이 나라는 '생각'만 없으면, 이 몸과 눈앞의 컵이 둘이 아닙니다. 이 몸은 '나'이고, 눈앞의 컵은 내가 아닌 대상이라는 것 자체가 하나의 '내 생각'일 뿐입니다. 그 생각, 아상, 에고, 아견이 없다면 어떨까요? 느껴지는 어떤 것에 '나'라고 이름 붙이지 않는다면 어떨까요? 이 몸이라고 이름 붙인 이것에 '내 몸'이라는 생각을 개입시키지 않는다면 말이지요. 그저 있는 그대로가 경험될 뿐입니다. 바람이 불어와 온 몸을 스치웁니다. 바람이라고 이름 붙인 어떤 현상이 경험될 뿐입니다. 마찬가지로, 코라고 이름 붙인 곳에서 들숨과 날숨이라고 이름 붙인 바람이 들어오고 나갑니다. 말은 전부 다 생각이고, 해석이고, 언어여서 참된 진실이 아닙니다. 말에 사로잡히지..

나를 괴롭힐 수 있는 딱 한 가지

날씨가 많이 무덥습니다. 날씨가 무덥기 때문에 짜증스럽고, 무덥다는 이 상황 때문에 싫은 느낌이 생겨난다고 우리는 믿습니다. 과연 그럴까요? 사실은 무더운 날씨가 우리를 괴롭게 하는 것이 아니라, 무더위로 인해 짜증이 난다는 내 생각이 나를 괴롭힐 뿐입니다. 만약 무더위라는 경계 자체가 나를 괴롭게 하는 것이라면, 더우면 모든 사람이 다 괴로울 것이고, 더울 때 우리는 항상 괴로운 상태여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날씨가 무덥더라도 그토록 기다렸던 사랑하는 이와 처음 사귀게 되었다면 그 무더위는 아무것도 아니게 될 것입니다. 인도 여행에서 만난 한 청년이 그러더군요. 인도에서 제일 싼 기차칸에 올라 무더위 속에 에어컨도 없이 달리고 달리는데, 심심하고 무덥고 너무 짜증이 나더라고 합니다. 그런데 10시간 만..

정말로 알 수 있어?

당신은 정말로 나에게 무엇이 최선인지를 알 수 있을까요? 당신은 정말로 나에게 어떤 일이 일어나야만 하는지를 알 수 있을까요? 심지어 과거에 나에게 일어났어야 했는데 일어나지 않은 일이라고 단언하며 말할 수 있을까요? 당신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내일 어떤 일이 벌어져야 하는지, 아들은 어느 학교를 가야만 하며, 어떤 성적을 받아와야만 하는지, 남편은 나에게 어떤 사람이어야 하는지를 당신은 정말로 알 수 있을까요? '알 수 있다'고 여기는 그 모든 것들은 전부 내가 만든 생각이 아닌가요? 그 생각을 어떻게 진실이라고 믿을 수 있죠? 생각은 내가 만든 허망한 그림자일 뿐입니다. '모른다'는 것이야말로 정말 진실한 사실이 아닐까요? 1분 뒤에 어떤 일이 벌어질 지 우리는 결코 알 수 없습니다. 지금 교통사고..

아름다운 삶의 진실

제가 아는 시간에 대한 모든 생각들은 전부 허망한 착각입니다. 과거도 미래도 심지어 현재도 모두가 실상이 아닙니다. 진실이 아닙니다. 그것은 생각이 만들어 낸 착각과 오류 투성이인 작품들일 뿐입니다. 생각을 믿지 않는다면, 삶은 언제나 지금 이대로 좋습니다. 지금 이대로 완전합니다. 과거는 아름다웠고, 좋았습니다. 괴로운 과거를 통해 무언가를 배웠다면 그 또한 아름다운 것입니다. 미래는 당연히 아름다울 것이고, 좋을 것입니다. 지금 이 순간 또한 눈부시게 아름다우며, 이대로 좋습니다. 이것만이 진실입니다. 현실이 진실입니다. 당신의 과거는, 오늘은, 그리고 내일은 좋았고, 좋으며, 좋을 것입니다. 무엇이 오든, 그것이 진실이며, 그것이 최선이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삶의 진실입니다. 생각을 믿지 않으면,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