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5학년 어린 딸이 절에 간다는 엄마에게 스님께 대신 질문을 좀 해 달라고 했다고 한다.

자신이 느끼는 행복은 두 가지가 있는데, 과연 어떤 것이 진짜 행복인지를 묻고 싶은 것이었다.

첫째는 열심히 노력해서 얻는 것들, 가지고 싶은 것을 가졌을 때 기쁜 것이라고 했다.

좋은 성적을 얻거나, 갇고 싶었던 문구류나, 엑세서리나, 가방 등을 가졌을 때 행복하다.

둘째는 그냥 가끔가다가 아무 이유 없이 행복해 진다는 것이다.

아침에 일어나서 그냥 행복하기도 하고, 학교에 가면서 날씨가 좋아서 그냥 행복해지기도 하고, 아무 이유없이 그냥 행복하기도 하다는 것이다.

이것이 초딩 5학년의 질문 클라쓰!

전자는 열심히 노력해서 얻고 났을 때 행복해지는 것들이다.

그것들의 특징은 열심히 노력해서 얻은 것이기 때문에 언젠가는 반드시 사라지는 것들이다.

생겨난 모든 것은 반드시 소멸된다는 생멸법의 특징이다.

그러나 둘째는 이미 구족되어 있는 것들에 대한 것이다.

하늘도 바람도 구름도 떠오르는 태양도 늘 거기에 있고, 우리는 언제나 그것들과 마주할 수 있다.

그것은 우리가 억지로 만들어 낸 것이 아니다.

그것은 우리에게 천연적으로, 천부적으로 주어져 있는 행복들이다.

첫 번째의 노력해야만 주어지는 것들, 생겨나고 사라지는 것들, 예를 들면, 돈, 명예, 권력, 지위, 물질, 소유물 등에 집착하다보면, 두 번째의 당연한 행복을 누리는 감각을 잃어버리게 된다.

어른들의 삶이 바로 그렇다.

이미 주어진 것들이야말로, 삶에서 가장 핵심적이고 필수적인 것들이다. 

공기가 없으면 우리는 곧장 죽을 것이다.

태양도 마찬가지다.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들은 이처럼 전부 다 공짜로 무한정 주어져 있다.

그렇기 때문에, 공짜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것의 귀함을 모른다.

이미 있는 것이 아닌, 없는 가짜의 행복, 유한한 행복읅 추구하는 것이다.

본질로 돌아와 보라.

이 지혜로운 초딩의 행복을, 그 오래전 잊었던 행복의 감각을 되찾아 보자.



YouTube에서 '(25)너의 무죄를 부처님이 증명하노라, 참회를 도와주는 부처님? 변호사 부처님? [2020 천수경 강의(25)]' 보기
https://youtu.be/uOVo-dufUx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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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전혜경 2020.05.25 12: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대상에 집착하는 것은 곧 자기 생각에 집착하는 것과 같다.

사실은 대상 그 자체에 집착하는 것이 아니라, 그 대상에 대해 내가 해석하고 판단 내린 그 '대상에 대한 나의 생각'에 집착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늘 대상을 있는 그대로 보는 것이 아니라, 대상을 내 식대로 판단하고 해석한 뒤에 그 나의 해석이라는 이미지, 상(相)을 그 대상이라고 믿어 버린다.

그것이 우리가 대상을 알았다고 할 때 우리 안에서 일어나는 일이다.

진짜로 대상 자체를 아는 것이 아니라, 그 대상에 대한 나의 해석과 이미지를 아는 것이다.

그것은 진실하지 못하다. 허망하다.

진짜가 여기 이렇게 있는데, 왜 거짓된 생각 속 이미지에 사로잡혀 있는 것일까?

그것이 분별의 습관이다.

평생을 그 분별에 속아, 그 분별이 진짜라고 여기며, 그 거짓된 전도몽상의 뒤바뀐 허망한 생각을 따라 살아온 것이 우리 인생이다.

한 여인을 사랑하고 집착한다고?

그렇지 않다.

그 여인에 대한 나의 해석, 나의 생각을 사랑하고 집착하는 것일 뿐이다.

그러니 죽고 못 살겠다고 여겨 놓고 막상 결혼을 하고 나면 속았다고 말하곤 한다.

누가 누구를 속였을까? 내가 스스로 만들어 놓은 그 사람에 대한 거짓 이미지에 속은 것일 뿐이다.

생각은 어디까지나 생각일 뿐이다.

생각이 진짜가 아니라, 그것 자체가 진짜다.

그러니 생각으로 걸르지 말고, 해석하지 말고, 있는 그대로의 진실을 있는 그대로 바라 보라.

무수히 많은 자기 생각을 집착하며, 그것을 진짜 세상이라고 여기는 이 허망한 착각에서 놓여나야 하지 않을까.
.....

YouTube에서 '삶에 빠지지 말고 영화 보듯 삶을 바라보기, 영화의 내용이 아닌 바탕인 스크린' 보기
https://youtu.be/OsFiiEnIF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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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강의 재연기 안내]

안녕하세요. 법상입니다

부득이하게 서울 BBS불교방송 대원불교문화대학에서 열릴 예정이던 '법상스님의 수심결 강의'가 다시 12월로 연기되었습니다.

많이 기다려주신 분들께 진심으로 죄송한 말씀을 먼저 드립니다.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실시됨에 따라 거리두기 방침대로 방석을 깔았을 때 약 50여 명 밖에 앉을 수 없어, 250명 이상이 접수 한 상태에서 강의에 함께하지 못하시는 분들이 너무 많고,

또 많은 대중이 밀집해 모이는 행사를 당분간 자재해야 하며, 그 외에도 부득이한 사정 등을 고려하여 현 소임에서 자유로와 지고, 코로나19도 어느정도 잠잠해 질 즈음인
올해 12월까지 장기간 강의를 연기하기로 최종 결정하였습니다.

12월부터 내년 이후에는 계속해서 
서울 강의가 계속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번 강의를 접수하신 많은 분들께
다시한번 송구한 말씀을 드리오며 넓은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환불하실 분들께서는 대한불교진흥원 불교문화강좌센터

02-707-1072로 전화드리면 100% 환불해 드리오며, 그대로 두시면 자동으로 12월 강의로 연장됩니다.

아울러 같은 이유로 서울 원광사 강의도 당분간 없사오니 양해바랍니다.

.....

대상에 집착하는 것은 곧 자기 생각에 집착하는 것과 같다.

사실은 대상 그 자체에 집착하는 것이 아니라, 그 대상에 대해 내가 해석하고 판단 내린 그 '대상에 대한 나의 생각'에 집착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늘 대상을 있는 그대로 보는 것이 아니라, 대상을 내 식대로 판단하고 해석한 뒤에 그 나의 해석이라는 이미지, 상(相)을 그 대상이라고 믿어 버린다.

그것이 우리가 대상을 알았다고 할 때 우리 안에서 일어나는 일이다.

진짜로 대상 자체를 아는 것이 아니라, 그 대상에 대한 나의 해석과 이미지를 아는 것이다.

그것은 진실하지 못하다. 허망하다.

진짜가 여기 이렇게 있는데, 왜 거짓된 생각 속 이미지에 사로잡혀 있는 것일까?

그것이 분별의 습관이다.

평생을 그 분별에 속아, 그 분별이 진짜라고 여기며, 그 거짓된 전도몽상의 뒤바뀐 허망한 생각을 따라 살아온 것이 우리 인생이다.

한 여인을 사랑하고 집착한다고?

그렇지 않다.

그 여인에 대한 나의 해석, 나의 생각을 사랑하고 집착하는 것일 뿐이다.

그러니 죽고 못 살겠다고 여겨 놓고 막상 결혼을 하고 나면 속았다고 말하곤 한다.

누가 누구를 속였을까?

내가 스스로 만들어 놓은 그 사람에 대한 거짓 이미지에 속은 것일 뿐이다.

생각은 어디까지나 생각일 뿐이다.
생각이 진짜가 아니라, 그것 자체가 진짜다.

그러니 생각으로 걸르지 말고, 해석하지 말고, 있는 그대로의 진실을 있는 그대로 바라 보라.

무수히 많은 자기 생각을 집착하며, 그것을 진짜 세상이라고 여기는 이 허망한 착각에서 놓여나야 하지 않을까.
.....

YouTube에서 '(13)10가지 생활 속 화엄경 수행법, 화엄경 보현행원품 총정리 총결, 보현보살 10대원, 한생각에 우주가 펼쳐져 [보현행원품(13종강)] - 5.10일요법회' 보기
https://youtu.be/RS3qA7dlCa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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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혹시 지금 있는 것 말고 다른 무언가가 너무나도 간절히 필요로 하고, 원하나요?

진실을 말씀드린다면, 당신에게 지금 정말로 필요한 것은 지금 당신에게 주어져 있는 바로 지금 이것들입니다.

추구하고, 찾고, 원하고, 필요로 하는 생각을 믿지 않는다면, 그런 생각이 없다면, 당신의 지금은 어떨까요?

그저 이대로 충분할 것입니다.

아무런 문제도 없을 것입니다.

바로 그 '생각'이 문제를 만들어 냈을 뿐이지요.

세상 모든 것들은 자연스럽게 주어집니다.

무언가가 필요할 때 세상은 바로 그것을 정확하게 정확한 만큼 보내줍니다.

그리고, 그것을 떠나보니기가 너무 싫다고 할지라도, 그것이 떠나가야 할 때가 되면, 한 치의 오차도 없이 떠나갑니다.

그 모든 것은 저마다의 정확한 때를 알고 있습니다.

나는 그것이 언제인지를 알 수 없습니다. 모를 뿐입니다.

그러니 어쩌겠어요.

내가 알려고 하면 어긋나지만, 그것에게 내맡기면 모든 것은 명확해 집니다.

진실이 모든 것을 이끌고 가니까요.

모든 것은 내가 필요할 때 옵니다.

가야할 때 갑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그것이 지금 내게 필요한지 필요가 없는지를 알 수 있을까요?

현실이 진실입니다.

현실에 그것이 주어졌다면, 그것이 필요한 것입니다.

현실에 그것이 떠나갔다면, 그것이 떠나가야만 할 때인 것입니다.

모든 것은 시절인연에 딱 맞게 오고 갑니다.

그 모든 것들에 대해, 내 기준으로, 내 생각으로 오고 가라고 명령할 것이 아니라, 그것 자체의 법칙에 따라 오고 가도록 허락해 주세요.

삶이라는 진리에 완전히 항복하세요. 순복하세요. 헌신하세요. 내맡기세요.

내버려 두고 그저 지켜보세요.

여래여거, 여래라는 부처는 곧 오고 가는 모든 것들이 오고 갈 수 있도록 허용해 주는 것입니다.

당신에게는 언제나 지금 있는 바로 그것만이 필요할 뿐입니다.

#좋은글 #불교 #행복 #자유 #법상스님 #설법 #글스타그램

YouTube에서 '생각을 다 빼앗겨라, 돈오돈수 돈오점수, 어떤 견해도 내세우지 말라' 보기(5.8 참선법회)
https://youtu.be/qHUuOnd1BC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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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군가가 내 어깨를 툭 치며, 욕을 하면서 지나갑니다.

순간 화가 일어납니다. 

돌아보니 그는 벌써 사라지고 없습니다.

생각할수록, 어깨를 치면서 욕하고 지나간 사람이 이해가 안 되고, 얄밉고, 화가 납니다.

여기서 한 번 보죠.

그 사람은 이미 왔다가 가버렸습니다. 

그가 한 욕도 왔다가 가버렸습니다. 

그가 어깨를 툭 친 그 가벼운 통증도 왔다가 가버렸습니다. 

이제 아무것도 남아 있는 것은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 마음 속에는 여전히 그 사람에 대한 미움과 화라는 이미지(相:모양)가 남아 있습니다.

네. 남아 있는 것은 오로지, 이미 지나간 일이 남기고 간 찌꺼기 생각들입니다.

10년 전에 나를 뒤에서 욕했던 친한 친구의 비난은 어쩌면 1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남아 있을지 모릅니다.

이미 인연생 인연멸로 생겨났다가 사라지고 없는데 말이지요.

어쩌면 20년 전에 들었던 말이 충격이 되어, 인생의 트라우마로 남아, 현재까지 나를 괴롭히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5년 전에 시험에서 연거푸 떨어진 일, 10년 전에 부모님께 크게 맞은 일, 15년 전에 받은 충격에 대한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등 우리는 이미 지나간 일들에 대한 찌꺼기 생각들이라는 거짓된 상(相)에 여전히 빠져 있을 지도 모릅니다.

그 사건은 이미 지나갔지만, 여전히 현재진행형으로 그 허망한 상(相)이 나를 지배하고 있다면, 이는 얼마나 황당하고 비상식적인 일이겠어요?

사실 모든 것은 생겨났다가 사라지고는 그걸로 끝입니다.

아무것도 남기지 않습니다.

적멸, 공, 무로 돌아갑니다.

인연 따라 생겨난 모든 것은(연기법) 실체가 없기 때문에(무아, 비실체성), 인연화합으로 생겨났다가 사라지면 그뿐입니다.

그것은 실체가 아니기에, 실질적으로 나를 괴롭히지 못합니다.

내가 생각으로 붙잡아 괴로워하지만 않으면 말이지요.

이처럼 삶의 모든 것들은 인연따라 왔다가 갈 뿐입니다.

그것을 '생겨났다가 사라지는 것들'이라고 하여, 생멸법, 생사법이라고 부릅니다.

모든 것들은 생겨나고 사라질 뿐입니다.

비실체성이고 공(空)하며 무아입니다.

그러니 그것을 집착하고 붙잡아 두려 애쓸 것은 없습니다.

왔다가 가는 모든 것들을 그저 왔다가 가도록 내버려두기만 하면, 세상에는 아무런 문제도 없습니다.

문제는, 내 스스로 그 가운데 마음에 드는 어떤 것을 집착하고, 나쁜 것은 싫어하는 등 취사간택심을 일으키면서부터 시작될 뿐입니다.

현실은 그대로 진실입니다.

아무런 문제도 없습니다.

진실을 진실 그대로 내버려 두세요.

공연히 붙잡아 문제를 만들지 말고, 그저 한 발자국 떨어져서 묵연히 바라보십시오.

왔다가 가도록 허용해 주세요.

여래여거(如來如去), 부처님, 여래의 이름입니다.

즉 여여하게 왔다가 여여하게 가시는 분입니다.

왔다가 가는 것들을 '붙잡지 않고' 그저 여여하게 내버려 두는 것이지요.

여러분 삶에, 여전히 내버려 두지 못하고 붙잡아 둔 것이 있나요?

그것은 당신을 괴롭힐 것입니다.

그것이 없을 때, 당신은 자유입니다.

* 요즘 올려드리는 글들은 1년 전쯤 BBS 문자서비스에 올렸던 글들을 선정하여 순서대로 올려드리고 있습니다~

* 금련사 일요법회는 누구나 동참하실 수 있으며 오늘부터 10~20분 늦게 시작합니다 매주 일요일 10:40~50, 당분간 법회 후 점심공양은 없습니다

* 법회 참석 시 코로나 방역지침을 잘 지켜주세요 마스크 꼭 쓰고 오시고요. 이태원 클럽에 다녀오신 분은 법당 입장을 자재해 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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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세상에 과도하게 드러내게 되는 것을 원하지는 않습니다.

세상에 드러나지 않고 있는 듯 없는 듯 사는 것은 자유롭습니다.

그렇다고 그런 생각을 고집할 필요는 없습니다.

인연 따라 그저 주어진 삶의 흐름을 타고 내맡길 뿐입니다.

삶은 언제나 있어야 할 바로 그 자리에 모두를 있게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세상 사람들을 가르치는 스승이라는 생각은 없습니다.

그저 활짝 열린 호기심으로 매 순간 배우는 아직은 부족한 공부인일 뿐입니다.

다만 주어진 인연 따라 행할 뿐, 무엇을 해야 하거나, 무엇이 되야 하는 것은 없습니다.

인연이 가져다 주는 이대로의 삶 위에서 그저 역할놀이를 할 뿐입니다.

저를 스승으로 삼지 마십시오.

저를 '어떤 사람'이라고 말하지 마십시오.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 모두는 서툴지만 함께 공부해 가는 도반이고 길벗입니다.

물론 세상에서의 각자 맡은 역할은 다르고 그것을 인정은 하겠지만, 내면에서는 그 어떤 것으로도 규정지을 필요는 없습니다.

나는 스스로를 '어떤 사람'이라는 상에 가두고 싶지도 않고, 누군가에게 어떤 사람으로 드러나고 싶지도 않습니다.

나는 그저 숨을 쉬고, 잠을 자고, 인연 따라 말을 하고, 침묵도 하고, 이 대지 위를 걷는 나그네일 뿐입니다.

스님도 아니고, 수행자도 아니고, 사람도 아니고, 남자도 아니고, 특정한 삶의 방식대로 살아야 하는 사람도 아니고, 그 어떤 것으로도 규정될 수 없는, 그저 아무것도 아닌, 이렇게 살다가 이렇게 갈 뿐입니다.

주어진 역할을 때에 따라 하겠지만, 그것이 나를 가둘 수는 없습니다.

행위는 있으되, 행위하는 자는 없다고 부처님께서도 말씀하셨지요.

사실 그런 역할놀이를 하며 나그네로 왔다가 가는 '나'는 없습니다.

'나'인 것처럼 '너'인 것처럼 연극을 하고 있을 뿐, 사실 우리 모두는 하나의 진실이 임시로 드러난 그림자일 뿐입니다.

이 모든 것이 하나의 꿈일 뿐입니다.

당신의 꿈이며, 나의 꿈이고, 하나의 꿈입니다.

이 아름다운 행성 위, 불가사의한 꿈 속에서 매 순간 그저 주어진 꿈과 어울러 놀 뿐.

이 꿈 위에서 '이렇게' 살아야 하거나, '저렇게' 살아야 할 어떤 법칙은 없습니다.

어떤 삶은 고귀하고 또 다른 삶은 저급하지 않습니다.

그 어떤 존재도, 삶도, 사건도, 일어나고 사라질 뿐, 그 어떤 의미는 없습니다.

좋게 표현해 본다면, 삶은 놀라운 아름다움이며, 이대로 완전한 실상입니다.

평범하게 표현해 본다면, 모든 것은 그저 지금 이대로일 뿐입니다.

여기에는 '나'도 없고, '당신'도 없으며, '세계'도 없습니다.

그저 이러한 꿈 속의 여행을 천진한 눈으로 볼 뿐!

* 유튜브 '법상스님의 목탁소리' 업로드를 당분간 끝자리 3, 6, 9일에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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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써니 2020.05.09 20: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가슴에 와 닿는 법문 감사합니다. 우리는 모두 아무것도 아니지만 인연따라 나투는 그 무엇이지요. 스님 그런데 질문이 있습니다. '바람처럼 나부끼는 낙엽'이라는 표현이 세상에 휘둘리는 노예 같은 삶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어느날 문득 '인연따라 삶의 흐름에 역행하지 않는 삶이 아닐까(무위자연)' 하는 생각이 올라왔습니다.' 하나의 상황에 대한 전혀 다른 해석 같게느껴집니다. 뭐를 잘못 생각한건가요?

[법회 재개 안내]

누군가에게 사랑받고자 애쓸 때, 그것은 우리를 구속시킵니다.

내가 원하는 방식대로 나를 사랑해주기를 원하지만, 그렇게 나를 사랑해 줄 수 있는 사람이 과연 얼마나 있을까요?

설마, 있다고 할지라도, 그 사랑 또한 변화할 수밖에 없습니다.

상대방이 나를 사랑해 줌으로 인해 행복을 얻는다면, 그 사랑하는 행위가 끝날 때 나의 행복도 끝나고 말 것입니다.

영원하지 않은 것이고, 나에게 달린 일이 아닌 것이지요.

사랑받고자 하는 그 마음을 내려놓을 수는 없을까요?

우리는 누군가에게 사랑받아야지만 충만감을 느끼는 그런 존재는 아닙니다.

사랑받는다고 할 때 그 방식 또한 사람들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과연 어떤 것이 사랑일까요?

그것도 알 수 없습니다.

사랑받고자 하는 마음이 없다면, 우리는 지금 이대로 충분할 것입니다.

누군가가 나에게 줄 수 있는 사랑은 영원할 수가 없습니다.

생겨났다가 사라질 뿐이지요.

사랑을 추구하지 않으면, 바로 지금 여기에서 지금 이대로의 나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게 되고, 사실은 그것이 참된 사랑입니다.

있는 그대로를 있는 그대로 보고, 지금 이대로이길 허용해 주는 것, 지금 이대로이기를 허락하는 것, 그것이야말로 참된 사랑입니다.

그것은 누가 누구에게 주는 것이 아닙니다.

사랑을 줄 누군가가 없더라도, 그저 바로 지금 사랑이 완성될 수 있는 것입니다.

아니, 언제나 참된 사랑은 지금 이렇게 늘 완성되어 있습니다.


[법회 재개 및 양해의 말씀]

* 금련사 일요법회, 재일법회, 불교아카데미 등 종교행사는 5월 6일 부터 정상적으로 실시할 예정입니다.

다만 생활방역 지침에 따라 법회 시 거리두기로 많은 인원이 법당에 들어갈 수 없어 선착순으로 법당 입장을 제한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다만 교육관 2층 대적광전에서 동시 생중계 되오니 대적광전에서도 동참하실 수 있습니다.

- 법당 출입 시에는 마스크 필수, 손세정제, 거리두기, 명단 작성 등 방역지침을 꼭 지켜주세요.

* 금련사 불교아카데미 개강 : 5월 7일 14:00 (접수 완료, 추가접수 안되요~)

- 불교아카데미 또한 거리두기로 부득이하게 선착순 입장하오며 약간명은 불가피하게 대적광전이나 외부의자에서 들으실 수도 있사오니, 혹시 번번히 늦으시거나 불편하신 분은 환불해 드립니다. 가능하신 분께는 환불을 권장합니다.(^^)

* 금련사 5월 종교행사 안내
- 5월 6일 20:30~22:00 다라니기도
- 5월 7일 10:30~12:20 보름기도, 천수경 강의
- 5월 7일 14:00~16:00 불교아카데미 개강
- 5월 7일 20:30~22:00 명상법회
- 5월 8일 20:30~22:00 참선법회, 수심결 강의
- 5월 10일 일요법회 및 지장재일 10:30~01:00 불공, 법문, 천도재
- 5월 13일 19:00 부산 북구 진홍사 야간반 붓다수업 강의
- 5월 15일 19:00 연등 점등법회
- 5월 30일 10:30 부처님오신날 봉축 법요식(저녁 제등행렬은 취소됨, 점심은 공양 대신 음료, 떡으로 대치)

* 이후 정기 법회 및 강의 일정
- 매주 일요일 금련사 일요법회(10:30)
- 매주 수요일 금련사 불교아카데미(14:00~16:00)-취소환불가능, 접수마감
- 매월 2,3,4주차 수요일(~12월까지) 부산 북구 진홍사 붓다수업 강의(19:00~20:30), 접수가능(051-365-0524)
- 서울 불교방송법당 수심결 강의(6월1일~8월24일, 매주 월 14:00~15:30)-취소환불가능, 접수마감, 환불권장(^^)
- 초하루/보름/지장재일/관음재일(10:30)


YouTube에서 '이 사람을 왜 만났을까? 내가 만나는 사람들이 소중한 이유, 너를 만날 때 또 다른 나를 만난다, 인연을 받아들일 때 진리를 깨닫는다' 보기
https://youtu.be/KmQF1ZZaupw

Posted by 법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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