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안에서 올라오는 생각, 견해, 가치관, 기억들은 과거의 어느 시점에 특정한 삶의 경험을 통해 만들어진 것입니다.
그 생각은 옳을 수도 있고 틀릴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우리는 우리의 생각을 옳다라고 고정지어 놓은 뒤, 그 옳은 자기 생각에 집착하고, 고집합니다.
그 때문에 나와 생각이 다른 사람들과 다투고, 분쟁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모든 생각에 '이것이 100% 진실인가?' 하고 물어보세요.
놀랍게도 100% 옳은 생각이란 것은 없습니다.
특정한 상황, 특정한 인연에서만 상대적으로 옳은 것이 있을 뿐이지요.
연기법의 세계는 곧 이와 같은 상대적인 세계입니다.
100% 옳은 것이 아니라면, 그것을 고집하거나, 집착하느라, 너무 과도한 애를 쓸 필요는 없습니다.
즉 내가 틀렸을 수도 있는 가능성을 열어둘 수 있는 여유가 생기고, 그 생각을 유연하게 바꿀 수 있는 공간도 생겨나게 됩니다.
사실 절대진실이라고 여기는 것들조차, 100% 진실인 것은 아닙니다.
내가 그렇다고 집착하는 것일 뿐이지요.
집착하면 할수록 바로 그 집착에 스스로 묶이게 될 것입니다.
자승자박, 무승자박이라고 하여, 포승줄도 없는데, 스스로가 만든 의식의 포승줄로 스스로를 묶은 뒤에, 괴로워 하는 것입니다.
생각에 머물러 있지 않으면, 집착하지 않으면, 지금 이 순간 자유로와 집니다.
생각이 100% 진실인지 아닌지 작은 예를 들어 볼까요?
남편이 술마시는 것 때문에 너무 괴로운 아내가 있다고 생각해 보죠.
아내는 평생을 남편 술로 인해 괴로워할 것입니다.
술을 끊도록 아무리 말을 하고, 화도 내고, 부탁도 해 보고 할 것은 다 해보더라도 남편은 좀처럼 바뀌지 않습니다.
아내는 생각합니다.
'남편이 술 먹는 것은 안좋다라는 나의 생각은 100% 진실인데 왜 저 남편은 내 말을 안 따를까'
이런 생각, 내가 옳다는 생각 때문에 남편과의 사이는 점점 더 멀어집니다.
내가 완전히 옳고, 남편의 행동은 그른 것이라는 확신이 있기 때문이지요.
그러나 '남편이 술을 마시면 나쁘다'는 생각은 100% 진실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술을 평생 마시더라도 건강하게 잘 사는 사람도 많이 있습니다.
남편이 그렇게 술을 마시더라도, 아내가 그럴 수도 있다고 이해해 주는 아내도 있을 수 있습니다.
남편이 술을 마시는 그 사실 자체가 절대적인 괴로움인 것이 아니라, 사실은 '남편이 술 마시면 안 된다, 나쁘다'는 나의 생각이 나를 괴롭힐 뿐인 것은 아닐까요?
그 생각이 100% 진실이 아니라면, 그 생각에 집착할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그 생각을 내려놓고 나면, 삶은 더 자유해 질 수 있습니다.
[사진:어제 서울법회,
매월 3주차 토요일 16:00~18:00]
* 어제 서울법회에서 많은 분들 뵙게 되어 반가웠습니다. 먼 길 함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모이신 분들 모습에서 천상의 신들이 있다면 이러하지 않았을까 싶데요. 그 환한 미소와 웃음꽃 그대로가 극락이었습니다.
사랑합니다. 나인 그대들 모두를.
다음달에 또 뵙겠습니다~~

Posted by 법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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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19.09.22 17: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 2019.10.03 10: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3. 2019.10.03 11: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내일(9.21일.토) 오후 4시~6시까지
서울 용산 원광사에서
법상스님의 열린법회를
봉행합니다
누구나 동참하실 수 있으며,
신용산역 1번출구에서
용산우체국을 바라보며
왼쪽 골목 끝까지 올라와
위병소 옆으로 올라가면 원광사가 나옵니다
주차 가능하며 네비게이션에
원광사 혹은 국군중앙교회를
치고 오시면 됩니다
.....

즐거움과 괴로움, 이 두 가지가 모두 필요하다.

그 두 가지는 서로 다른 방식으로 가르치고 있다.

순경과 역경이 교차하는 삶의 파동을 허용해 주라.

두 방식 모두를 감당함으로써 균형 있게 삶을 배우라.

행복하고 즐거운 삶을 살아보는 것이 반드시 필요한 것처럼, 괴로움과 역경을 이겨내 보는 삶의 경험 또한 소중하다. 

자식에게 좋은 일만 있으면 좋겠고, 대인관계도 좋고, 좋은 선생님만 만나고, 좋은 성적만 받았으면 좋겠다고 여기지 말라. 

오히려 역경과 순경이라는 양 극단의 경험을 조화롭게 감당하게 해 줌으로써 균형 잡힌 인격으로 성장할 수 있게 해 주라. 

괴로움을 감당할 수 있는 기회는 하나의 선물이다. 

괴로움을 감당하고 이겨내 보지 못한 아이는 언젠가 괴로운 상황이 올 때 그것을 이겨내는 힘이 없다. 

삶의 의미를 깨닫는 데는 역경과 순경, 이 두 가지가 모두 필요하다. 

그 두 가지는 서로 다른 방식으로 우리를 일깨우고 있다. 

두 방식 모두를 수용함으로써 그 양 쪽에서 균형 있게 삶을 배우라. 

한 쪽에 치우치기 보다는 중도적으로 삶을 경험하라.
.....

YouTube에서 '윤회란 무엇인가? 윤회는 있을까 없을까? 윤회의 참된 의미' 보기
https://youtu.be/-AsgiPLcksQ
Posted by 법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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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 세계도 실체적으로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스스로 분별한 ‘마음이 만든 세계’를 인식할 뿐이다.

인간과 물고기, 꿀벌, 뱀이 보는 세계는 전혀 다르다.

마음에서 연기한 세계일 뿐.

똑같은 장소에서 같은 것을 보더라도 사람마다 본 것은 다 다르다. 

외부 세계가 사실은 또 다른 내면의 세계다. 

만약 내 밖에 고정된 실체로써의 세계가 진짜로 있는 것이라면 누가 보든 세계는 동일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가시광선을 보는 인간과 자외선을 보는 물고기나 꿀벌의 세계는 전혀 다르다. 

또 뱀은 골레이세포를 통해 적외선을 감지한다고 하니 뱀이 보는 세상도 우리가 보는 세상과는 전혀 다르다. 

이처럼 세상은 그 자체로 고정된 실체가 아니라 보는 자에 의해 다르게 보여 질 뿐이다. 

세상은 오직 마음에서 연기한 것이다. 

세상을 안 것이 아니라, 나에게 이해된 세상을 안 것일 뿐이다. 

삼계유심(三界唯心)이며 만법유식(萬法唯識)이다. 

많이 안다고 여기지 말라. 

타인이 모른다고 여기지도 말라. 

그는 그의 세계를, 나는 나의 세계를 그저 살 뿐이다.

거기어 옳고 그르거나, 좋고 나쁜 삶은 없다.

자기다운 눈부시게 아름다운 삶을 그저 나답게 살아갈 뿐!

놀이하듯 즐겁고 가볍게,

순수한 열정을 꽃피우되 집착없이,

한 편의 영화처럼,

지난밤 꿈처럼,

혹은 설레는 여행처럼,

이것이 펼쳐내는 자유로운 삶의 여정을 그저 경험하고 누리고 구경해 주라.

이것이 바로 진리이니, 이 가까운 진리를 기꺼이 살아주라.

내가 이대로 부처이며, 이대로의 삶이 그대로 진리다.
......


YouTube에서 '[9.15 일요법회] 삶을 놀이처럼 즐기며 사는 나만의 비법, 피터지게 열심히만 살지는 마! 고민은 내맡기고 행복하게 즐겨!' 보기
https://youtu.be/GMgSqjh8dPo
Posted by 법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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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시후 2시부터 금련사 하반기 불교아카데미가 시작됩니다 이번주에 명절로 인해 못 오시는 분은 다음주부터 나오셔도 됩니다
.....

부족하다고 말하고 생각할 때 이 세상은 부족한 것을 보내주지만, 풍요롭다고 말하고, 그 풍요에 대해 감사하다고 말할 때 바로 그 감사한 부분을 우리에게 채워준다. 

힘들다고 말할 때 바로 그 힘든 점이 지속되고, 벗어나려고 애쓸 때 바로 그 벗어나려던 것이 계속된다. 

현실의 상황을 부정하고, 지금 이 순간에 저항하면 오히려 그것이 지속된다.

내가 저항하고, 부정하는 에너지를 씀으로 인해, 오히려 그 저항하는 상황을 지속시키는 것이다.

무엇이든 세상은 내 의식이 집중되는 것을 지속적으로 세상으로 끌어들이기 때문이다.

현재의 경제력에 만족하고 감사해 하면 경제력이 늘어나고, 아내에게 감사해 하면 할수록 아내는 더 감사한 일들을 만들어 낸다. 

부자 되게 해 달라는 말은 사실 결핍을 연습하는 말이며, 진급하게 해 달라는 말은 현 계급에 만족하지 못한다는 언어를 우주로 내보내는 것이다. 

부족의 언어, 구걸하는 기도보다는 감사의 언어를 찾아 글로 적어보고, 직접 표현해 보라. 감사는 표현될 때 더없이 강력해진다."

365일 눈부신 하루를 시작하는 한마디(법상, 조계종출판사) 중에서

YouTube에서 '[즉문즉설]공황장애, 불안장애, 우울증, 빙의를 없애려고 온갖 곳을 다 다녀봐도 안돼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보기
https://youtu.be/9-06ew0fpk0
Posted by 법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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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법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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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세상 모든 것은 정해진 바가 없이 인연 따라 변해갑니다. 
착한 사람과 나쁜 사람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착한 행동을 할 때 그 사람을 착한 사람이라고 이름 붙이고, 나쁜 행동을 할 때 나쁜 사람이라고 이름 붙일 뿐이지만, 영원히 착하거나 나쁘다고 정해진 것은 아닌 것과 같습니다.
똑같은 음식이 배고플 때는 맛있지만 배가 부를 때는 맛이 없어집니다.
칼은 부엌에서 쓰면 유용한 도구이지만, 나쁜 짓에 쓰면 살인의 도구가 되기도 합니다.
무엇이든 정해진 바 없이 인연 따라 끊임없이 모양을 바꾸며 변화해 가고 있습니다.
거기에 고정된 것은 없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사람인가요?
착한 사람도 아니고 나쁜 사람도 아닙니다.
잘난 사람도 못난 사람도 아니고, 능력 있거나 없는 사람도 아니고, 돈이 많거나 적은 사람도 아니고, 그 어떤 것으로도 고정될 수 있는 존재가 아닙니다.
인연생 인연멸일 뿐, 인연따라 생겨나고 사라질 뿐, 고정된 실체적인 것은 없습니다.
그럼에도 우리는 무언가 정의내리기를 좋아하고, 내가 혹은 타인이 어떤 사람인지를 규정짓기를 좋아합니다.
그것이 곧 허망한 착각인 줄 모르는 것이지요.
세상을 그저 있는 그대로, 인연 따라 변하는 그 순간에 그저 그것으로 보기만 해 보세요.
규정할 것은 없습니다. 지금 보이는대로 계속 보일 수도 없습니다.
그저 지금 이 순간이라는 찰나지간에 그저 이렇게 보이고 있을 뿐입니다.
과거 기억을 떠올려 비교해 보거나, 타인과 비교할 것도 없습니다.
그저 지금 이대로 이럴 뿐입니다.
고정짓지 말고, 머물지 말고, 집착하지 말고, 규정하지 말고, 그저 지금 이대로, 자연 그대로, 텅 빈 시선으로 바라보는 것이 곧 지혜입니다.
.....
YouTube에서 '누구나 깨닫는 시대, 천도재 영가법문의 내용, 백중법문, 죽음이란? 임사체험' 보기
https://youtu.be/5wfvoiYWio0
Posted by 법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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