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0/01'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9.10.01 설법 다운로드 안내, 화를 다루기


화를 자주 내는 사람은 자신이 너무 화를 잘 내는 것 때문에 너무 화가 난다고 말한다.
 
화를 내는 것을 잘 살펴보자.
 
그것은 정말 내가 화를 내고 싶어서, 너무나도 화를 내고 싶어서 내가 화를 낸 것일까?
 
사실, 화를 내고 싶은 사람은 없다.
 
다만 화를 낼 만한 상황이 생겨나면, 거기에 반응하여 화를 내는 것일 뿐이다.
 
어쩌면 이것은 '내가 화를 내는 것'이 아니라, 그저 '화가 나는 것'이지 않은가?
 
그럼에도 우리는 그 화의 주체를 '나'라고 여기고, '내가 일으킨 화'라고 함으로써 그 화를 자기화하고, 동일시한다.
 
그렇게 되면 화를 낸 나는 나쁜 사람이 되어버리고, 스스로를 화를 내는 나쁜 사람으로 규정짓게 된다.
 
인연이 화합하면 그에 따른 결과가 일어나는 것은 자연스러운 자연현상일 뿐이다.
 
화가 나는 상황이 생겨나 화를 내는 것 자체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 그저 자연현상일 뿐.
 
화를 전혀 안 내는 사람이 정상이 아니라, 화를 낼 때 적당히 화를 내는 사람이 자연스러운 정상인이 아닐까?
 
화를 그저 있는 그대로 보라.
 
자연스럽게 일어난 화를 판단하고 정죄하고 죄의식에 사로잡히면서 화를 낸 나를 단죄하려 들지 말라.
 
내가 화를 낸 것이 아니라, 그저 인연 따라 화는 자연스럽게 올라왔을 뿐이다. 그리고 끝!
 
거기에서 끝내 버리라.
 
그 화를 붙잡고 내가 화를 냈다거나, 나는 나쁜 사람이라거나, 화를 내면 안 된다거나, 벌을 받을 것이라거나, 내가 화를 내서 저 사람이 얼마나 상처를 받겠느냐거나, 다음에 저 사람을 어떻게 보느냐거나 하는 등의 온갖 생각에 사로잡혀 두 번째, 세 번째 화살을 더 이상 맞지는 말라.
 
부처님도 성인들도 화를 낸다. 다만 거기에 끝낸다. 화에 끌려가지 않을 뿐!
 
.....
* 부탄 해외연수 관계로 10.2과 10.9 금련사 불교아카데미는 휴강합니다 단 모든 법회, 백일기도, 다라니기도 등은 계획대로 도반스님께서 해 주십니다 잘 다녀오겠습니다
* 유튜브를 데이터 때문에 와이파이가 안 되는 곳에서는 못 듣는다는 분이 계시고, 다운 받아서 아무 곳에서나 듣고 다니고 싶다는 분이 계셔서, 네이버 오디오클립의 '법상스님의 목탁소리'에 유튜브에 올린 영상의 일부를 올려 놓았으며, 앞으로도 종종 업데이트를 할 예정입니다. 필요하신 분은 구독하여 다운 받아 활용하시면 되시겠습니다. 지난 9월 21일 서울법회 영상도 유튜브 예약 공개에 앞서 먼저 선공개 해 두었습니다.
- '법상스님의 목탁소리' 네이버 오디오클립 바로가기 : 
https://audioclip.naver.com/channels/1556

YouTube에서 '[삶의 나침반] 완전한 삶을 완전하게 경험하기, 일진법계, 제법실상, 본래면목, 허공성' 보기
https://youtu.be/P0n74sQl4Hk
Posted by 법상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