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3 글 목록
법상스님의 목탁소리

상주 대원정사 일요법회(13:30), 부산 목탁소리 토요법회(13:30)

상주 대원정사 일요법회(13:30) 부산 목탁소리 토요법회(13:30) 자세히보기
반응형

2019/03 12

집에서 켜놓고 따라하는 기도수행 동영상

* 기도순서(아래에 법요집 있음) : 예불 – 반야심경 – 광명진언 – 참회게 - 이산혜연선사 발원문 – 불교경전 독송선집 – 참회진언 - 좌선 – 정근 - 축원 * 아래에 법요집을 옮겨놓았으니, 프린트하여 따라하셔도 되오며, ‘혼자하는 기도수행법’ 법요집을 구입하여 함께하셔도 됩니다. 다음카페에도 기도 법요집 파일이 있으니, 드래그하여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 ‘혼자하는 기도수행법’ 구입 : http://www.yes24.com/Product/Goods/65... [예불] 계향 정향 혜향 해탈향 해탈지견향 광명운대 주변법계 공양시방 무량불법승 헌향진언(獻香眞言) 『옴 바아라 도비야 훔』(3번) 지심귀명례 삼계도사 사생자부 시아본사 석가모니불 지심귀명례 시방삼세 제망찰해 상주일체 불타야중 지심귀명례..

말은 나를 괴롭힐 수 없다

[부산 기장의 한 카페] 내 바깥에 있는 그 어떤 것도 나를 괴롭힐 수는 없다. 도인은 고통 중에서 '통'은 있으되, '고'는 없다고 하듯이, 외부에서 나에게 통증을 가져다 줄 수는 있겠지만, 고를 주지는 않는다. 그럼데도 우리는 외부경계에 끊임없이 휘둘린다. 바깥세계는 끊임없이 나를 괴롭히고 공격하는 것만 같다. 어떤 사람이 '일도 못하는 무능한 놈'이라고 말했다고 해보자. 사실 그것은 아무것도 아니다. 그저 하나의 소리가 일어났다가 사라졌을 뿐이다. 분별 없는 텅빈 공의 자리, 진리의 자리에서 보면, 그렇다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그 소리에 의미를 부여하고, 개념을 입히고, 얽매이고, 화를 내고, 온갖 생각을 가져다 붙임으로써 그깟 '소리' 하나에 걸려 괴로워한다. '일도 못하는 무능한 놈'이라는 ..

눈앞의 진실로 돌아오기

공지사항 몇 가지 / 법우님이 보내주신 선암사 매화 ..... 어떤 특정한 일에 묶여 괴로워할 때, 어떻게 하면 거기에서 풀려날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하면 집착을 놓아버릴 수 있고, 어떻게 하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요? 거짓으로 생각이 만들어낸 환영의 가상세계 속에 집을 짓고 그 속에 들어가 살지 않고, 생생한 진짜의 삶을 살면 됩니다. 바로 지금 여기에서 매 순간 눈으로는 보고, 귀로는 들으며, 느끼고 아는 '이 자리'에 있으면 됩니다. 생각해서 아는 것, 소리를 듣자마자 헤아려서 아는 것은 분별이고 의식이며 알음알이이고, 이미지, 상일 뿐입니다. 분별하기 이전에 보는 성품, 소리를 해석하기 이전에 듣는 성품, 그것은 전혀 대상에 오염되지 않고 언제나 매 순간 생생하게 작용합니다. 바로 눈앞의 ..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어제 어떤 사람이 나에게 화를 내고, 욕을 하고, 기분 나쁜 말을 했습니다. 그래서 오늘까지 계속 기분이 나쁘고, 계속 생각나고, 생각만 하면 화가 불쑥 올라옵니다. 그런데 가만히 생각해 보죠. 지금 나를 화나게 하는 것은 어제 내게 화를 낸 '그 사람'인가요? 아니면, 어제 그 욕설을 지금까지 생각하고 있는 내 의식일까요? 그 생각 때문에 계속 불쑥 불쑥 화가 올라오다가도, 다른 손님이 찾아와 재미있는 이야기를 나누거나, 미래를 계획하거나, 일을 하거나, 다른 대상에 마음이 쏠려 있을 때는 그 화를 찾아볼 수 없습니다. 만약에 그 사람 때문에, 그 사람이 나에게 화를 낸 것 때문에 내가 지금 괴로운 것이 확실하다면, 언제나 계속 나는 화는 상태로 있어야 할 것입니다. 그런데 그것은 진짜가 아니라, 이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