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1 글 목록
법상스님의 목탁소리

상주 대원정사 일요법회(13:30), 부산 목탁소리 토요법회(13:30)

상주 대원정사 일요법회(13:30) 부산 목탁소리 토요법회(13:30) 자세히보기
반응형

2020/01 13

2020년 법상스님 강의 안내

[2020년 법상스님 불교아카데미 및 각종 법회 강의 안내] 좀 거창하게 표현해 보자면, 이 마음공부는 참으로 희유하고도 놀라운 공부입니다. 오랜 세월 짊어지고 온 괴로움을 해결하고 가볍고 경쾌하게 놀이하듯 남은 인생을 참으로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다면, 이보다 더 좋은 공부가 어디에 있을까요? 이 공부 인연은 일대사인연이라는 말처럼 우리 인생 일대에 가장 중차대한 공부입니다. 선의 초조 달마스님은 '죽고 사는 일이 크니, 헛되이 시간을 보내지 말라. 만약 스스로 깨닫지 못했다면, 선지식을 반드시 찾아가 생사의 근본을 밝혀내라. 만약 스승을 찾지 않는다면 헛되이 인생을 보낼 것이다. 스승을 말미암지 않고는 끝내 밝히기 어렵다' 고 했습니다. 임제스님은 '도를 구하는 이들이여, 이 꿈과 환영 같은 세계를 ..

1월 서울법회, 삶의 역경이 올 때

삶의 비탈진 내리막에서 뒤집혀 내동댕이쳐질 때 바로 그 때 도리어 획기적인 삶의 변화가 찾아온다. 역경이 없고 순탄하기만 한 삶이란 곧 가장 큰 역경이다. 순경과 역경, 긴장과 이완이야말로 자연스러운 삶의 파동이다. ... 삶의 역경과 혼란을 타고 진리는 온다. 삶이 비탈진 내리막에서 내동댕이쳐지고 있을 때 도리어 삶의 획기적인 변화가 찾아온다. 불안과 혼란은 우리를 더욱 내면 깊은 곳에 뿌리내리게 해 준다. 역경(逆境)이 없고 순경(順境)만 있는 삶이란 그것이 곧 가장 큰 역경이다. 우리의 삶이 역경과 순경, 긴장과 이완이 반복된다는 것은 여간 감사한 일이 아니다. 우리는 다만 그것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면 된다. 좋고 싫게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다만 오면 오는 대로, 가면 가는대로 받아들이면 된다...

업장을 소멸하는 방법

이 세상을 살다 보면 무수한 사람을 만나게 된다. 내 마음에 맞는 사람도 만나지만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도 만난다. 우리가 이처럼 양 극단의 사람들을 두루 만나는 것은 그러한 삶을 통해 중도를 깨닫고 의식의 성숙을 이루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니 내 마음에 드는 사람만, 내가 좋아하는 사람만 만나려 한다면 결코 성숙과 깨달음은 없다. 그 사람이 자식이든, 아내든, 친구든, 동료든 그들에게는 아무런 문제도 없다. 성격도 나쁘고, 마음에 들지 않는 행동을 한다고 할지라도 그들은 그런 방식으로 나를 깨닫게 해 주고자 나를 찾아 온 우주적인 파트너다. 물론 그들에게 문제가 있을 수도 있고 그 문제로 인해 당신이 괴로운 것일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을 바꾸려 들지 말라. 그들은 그들이 가진 독특한 문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