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 원하는 일을 찾으려면
법상스님의 목탁소리

상주 대원정사 일요법회(13:30), 부산 목탁소리 토요법회(13:30)

상주 대원정사 일요법회(13:30) 부산 목탁소리 토요법회(13:30) 자세히보기

법상스님 즉문즉설

진정 원하는 일을 찾으려면

목탁 소리 2012. 1. 29. 18:44



내가 진정 원하는 일, 나다운 일이 무엇인지 모르겠습니다. 내가 진정으로 원하고 해야 하는 삶의 몫이 무엇일까요? 애써 찾아야 되는건지요?

내가 진정 원하는 일, 나다운 일이 무엇일까요? 나다운 일은 어디에 가서 애써 찾는 것이 아닙니다. 그저 나로써 살아가는 문제입니다. 즉 인위적이지 않은 자연스러운 삶을 말합니다. 내가 나다운 삶을 찾으려고 애쓰는 순간 이미 그 마음은 자연스러움을 잃게 되고, 곧 나다움을 잃게 되는 것입니다. 그저 인연 따라 나에게 주어진 삶을 온전히 받아들이고 거부하지 않으며 자연스럽게 사는 것입니다.

또한 나답게 산다는 것은 내 안의 생각이나 감정을 나라고 착각하고 생각과 감정에 끄달려 사는 것이 아니라, 그 모든 것을 '지켜보는 자'로써 사는 것을 말합니다. 내 안에서 올라오는 생각이나 감정을 우리는 '나'라고 착각하며 살기 쉬운데, 그것은 자연스러운 내가 아닙니다. 그저 그 생각은 끊임없이 무의미하고 불규칙적이고 뜬금없고 체계도 없이 마구잡이로 올라오는 것일 뿐입니다. 그렇게 올라오는 생각이나 감정을 나라고 착각하며 살지 말고 '지켜보는 자'로 살게 되면 내가 나의 근원을 향하게 됩니다. 모든 문제의 원인이 되는 생각과 감정과 아상에 휩쓸리지 않고 근원이 향하고자 하는 길, 근원의 내가 나답게 살고자 하는 바로 그 길을 향해 묵묵히 걸어갈 수 있게 됩니다. 그랬을 때 생각이 나를 지배하지 않고 직관적이고도 영감 어린 본질적인 판단들이 나를 이끌고 가며 전체적이고도 이타적인 길로 나를 이끌게 될 것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