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상스님 천수경 독경 및 대비주 21독 다라니수행
법상스님의 목탁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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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공부 생활수행

법상스님 천수경 독경 및 대비주 21독 다라니수행

목탁 소리 2019. 5. 5. 16:22

* [독경 명상법] 천수경 및 신묘장구대다라니를 독송하면서, 뜻은 신경쓰지 마시고, 그 독송하는 소리를 아무런 생각, 해석, 판단 없이 그저 있는 그대로 관찰해 보세요.
- 경전을 독경할 때는 무릎을 꿇거나 가부좌를 하거나 장괘합장[무릎을 꿇은 상태에서 엉덩이를 들어올린 자세]을 하시고, 경전을 눈높이까지 올려 들으시고 웅성 웅성, 웅얼 웅얼 거리며 읽지 마시고 또박 또박 독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박 또박 독경하시면서 내 독경 소리를 내 귀로 온전히 집중하여 들으시면서 독경 중에 일어나는 온갖 마음들을 잘 관(觀)하는 것이지요.
- 독송하면서 경전의 내용을 음미하는 것이 아니라 “정구업진언…” 하면서 ‘이 소리를 이렇게 뱉어 내고 있는데 도대체 이 소리가 나오는 출처가 어디냐?’, ‘어디서 이 소리가 나오고, 어디서 이 소리를 똑똑히 듣고 있느냐?’, ‘말 하는 놈이 누구고, 듣는 놈이 누구냐?’ 그것을 확인하기 위해서 보는 것이죠. 관(觀)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말하자면, ‘염불하는 놈이 누구냐?’, ‘경전 독송하는 놈이 누구냐?’ 하고 화두처럼 들고 독송을 하는 것입니다.
- 사람들은 선과 염불과 위빠사나와 기도와 수행은 다른 것이라고 생각하곤 하는데요, 그것이 전혀 다른 것이 아닙니다. 독경하면서 독경하는 놈이 누구인가 하면 그것이 간화선이고, 화두가 되며, 선이 되고, 독경하는 놈이 누구인지를 머리로 헤아리는 것이 아니라 그저 모를 뿐의 상태에서 그저 있는 그대로 분별없이 보기만 하는 것, 그것이 바로 위빠사나이며 관수행이고, 명상입니다. 수행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머리로 분별하거나 헤아리지 않는 것입니다. 헤아리지 않고, 생각하지 않고, 분별하지 않은 채로 ‘독경하는 자 누구인가?’에 대한 답을 내어 놓아야 합니다. 그러려면 그저 궁금한 의문을 품은 채, 꽉 막히게 됩니다. 의식으로 헤아릴 수 없으니 아무런 할 것이 없습니다. 그것이 바로 무분별의 관수행입니다. 위빠사나, 관이라는 것은 곧 분별하지 않고 보라는 것이거든요. 분별하지 않고 꽉 막힌 채 그저 볼 뿐, 더 이상 의식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이 없어집니다. 손발이 꽉 묶여버리죠. 그것이 바로 은산철벽이고, 화두를 드는 것이며, 그것이 바로 선의 공부, 마음공부입니다.
- 이것이 모든 기도 수행법에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그래서 꼭 그 의미를 생각하면서 독경할 필요가 없다고 하는 것입니다. 이후에 나오는 진언, 다라니, 염불, 절, 명상, 선에서도 다 마찬가지입니다.


천 수 경

정구업진언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3번)
오방내외안위제신진언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 도로 지미 사바하』
개경게 무상심심미묘법 백천만겁난조우 아금문견득수지 원해여래진실의
개법장진언 『옴 아라남 아라다』(3번)

천수천안관자재보살 광대원만무애 대비심대다라니 계청
계수관음대비주 원력홍심상호신
천비장엄보호지 천안광명변관조
진실어중선밀어 무위심내기비심
속령만족제희구 영사멸제제죄업
천룡중성동자호 백천삼매돈훈수
수지신시광명당 수지심시신통장
세척진로원제해 초증보리방편문
아금칭송서귀의 소원종심실원만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지일체법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지혜안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도일체중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선방편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승반야선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월고해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득계정도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등원적산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회무위사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동법성신

아약향도산 도산자최절 아약향화탕 화탕자소멸
아약향지옥 지옥자고갈 아약향아귀 아귀자포만
아약향수라 악심자조복 아약향축생 자득대지혜

나무 관세음보살마하살 나무 대세지보살마하살 나무 천수보살마하살 나무 여의륜보살마하살 나무 대륜보살마하살 나무 관자재보살마하살 나무 정취보살마하살 나무 만월보살마하살 나무 수월보살마하살 나무 군다리보살마하살 나무 십일면보살마하살 나무 제대보살마하살
나무 본사아미타불(3번)

신묘장구대다라니(神妙章句大陀羅尼)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사다바야 마하사다바야 마하가로 니가야 옴 살바 바예수 다라나 가라야 다사명 나막 가리다바 이맘알야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니라간타 나막하리나야 마발다 이사미 살발타 사다남 수반아예염 살바보다남 바바말아 미수다감 다냐타 옴 아로계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하례 마하모지 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구로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도로 미연제 마하미연제 다라다라 다린나례 새바라 자라자라 마라미마라 아마라 몰제 예혜혜 로계 새바라 라아 미사미 나사야 나베 사미사미 나사야 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호로호로 마라호로 하례 바나마 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모다야 모다야 매다라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 하라나야 마낙사바하 싯다야 사바하 마하싯다야 사바하 싯다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니라간타야 사바하 바라하 목카싱하 목카야 사바하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자가라욕다야 사바하 상카섭나네 모다나야 사바하 마하라 구타다라야 사바하 바마사간타 니사시체다 가릿나이나야 사바하 먀가라 잘마 이바 사나야 사바하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나막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3번)

일쇄동방결도량 이쇄남방득청량
삼쇄서방구정토 사쇄북방영안강
도량청정무하예 삼보천룡강차지
아금지송묘진언 원사자비밀가호
아석소조제악업 개유무시탐진치
종신구의지소생 일체아금개참회

나무참제업장보승장불
보광왕화렴조불
일체향화자재력왕불
백억항하사결정불
진위덕불
금강견강소복괴산불
보광월전묘음존왕불
환희장마니보적불
무진향승왕불
사자월불
환희장엄주왕불
제보당마니승광불

살생중죄금일참회 투도중죄금일참회
사음중죄금일참회 망어중죄금일참회
기어중죄금일참회 양설중죄금일참회
악구중죄금일참회 탐애중죄금일참회
진애중죄금일참회 치암중죄금일참회

백겁적집죄 일념돈탕진 여화분고초 멸진무유여
죄무자성종심기 심약멸시죄역망
죄망심멸양구공 시즉명위진참회

참회진언(懺悔眞言)
옴 살바 못자모지 사다야 사바하』(3번)

준제공덕취 적정심상송 일체제대난 무능침시인
천상급인간 수복여불등 우차여의주 정획무등등
나무칠구지불모대준제보살 (3번)
정법계진언(淨法界眞言) 『옴 남』(3번)
호신진언(護身眞言) 『옴 치림』(3번)

관세음보살본심미묘육자대명왕진언 『옴 마니 반메 훔』(3번)

준제진언(准提眞言)
나무사다남 삼먁 삼못다 구치남 다냐타
『옴 자례주례 준제 사바하 부림』(3)

아금지송대준제 즉발보리광대원
원아정혜속원명 원아공덕개성취
원아승복변장엄 원공중생성불도

여래십대발원문
원아영리삼악도 원아속단탐진치
원아상문불법승 원아근수계정혜
원아항수제불학 원아불퇴보리심
원아결정생안양 원아속견아미타
원아분신변진찰 원아광도제중생

발사홍서원
중생무변서원도 번뇌무진서원단
법문무량서원학 불도무상서원성
자성중생서원도 자성번뇌서원단
자성법문서원학 자성불도서원성

원이 발원이 귀명례삼보
나무상주시방불 나무상주시방법 나무상주시방승(3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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