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것도 할 것 없는 수행, 공지사항
법상스님의 목탁소리

상주 대원정사 일요법회(13:30), 부산 목탁소리 토요법회(13:30)

상주 대원정사 일요법회(13:30) 부산 목탁소리 토요법회(13:30) 자세히보기

마음공부 생활수행

아무것도 할 것 없는 수행, 공지사항

목탁 소리 2019. 5. 1. 06:13
반응형


[공지사항]
■ 5.6(월) 대원정사 불교아카데미 대체공휴일로 휴강합니다 13일 아카데미는 그대로 합니다!
■ 5.5(일)~12(일) 10:30 금련사 부처님오신날 8일기도
■ 5.12 10:30 금련사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요식
5.12 19:00 제등행렬
.....

어떻게 수행해야 하나요? 하는 질문에, '어떻게'라고 하는 특정한 방법을 설해주지는 않습니다.

왜 그럴까요?

아무 것도 할 것이 없기 때문입니다.

물론 방편으로, 내려놓아라, 받아들여라, 집착을 버려라, 있는 그대로 지켜봐라, 부처님께 다 맡겨라 등 다양한 방법을 말씀드리기도 하지만, 그것은 사실 하나 같이 무언가를 열심히 하라는 뜻이 아닙니다.

애써서 말로 표현하려고 하니 어쩔 수 없이 그렇게 표현한 것일 뿐이지요.

억지로 받아들이려고 애쓸 필요도 없고, 억지로 집착을 버리려고 애쓸 필요도 없으며, 관찰하려고 노력할 필요도 사실은 없습니다.

그저 지금 이대로, 경험되어지는 그대로, 살아지고 있는 이대로, 작용되는 이대로, 그대로 내버려두고 일어나는 일이 일어나도록 그저 두면 될 뿐이지요.

그것은 무언가를 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하려던 모든 조작을 하지 않고 그냥 놔두는 것입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에 가깝지요.

경험되는 지금 이대로가 곧 유일한 진실입니다.

현실이 곧 진실입니다.

거기에 나의 해석을 가하거나, 붙잡으려 하거나, 밀쳐내려 하는 등의 그 어떤 의도나 조작도 가하지 않은 채, 일어나는 모든 것이 그저 아무런 걸림 없이 자연스럽게 일어나도록 허용해 주세요.

그냥 모든 것이 지금 있는 그대로 있는 것에 대해 완전히 인정해주는 것입니다.

지금 벌어지고 있는 모든 것에 대해, 취사간택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경험해주는 것입니다.

경험되어지는 것에 대해 아무 것도 하지 않아 보세요.

그냥 그대로 있는 것이지요.

이 아무 것도 아닌 실천 아닌 실천 속에서 놀라운 변화가 시작됩니다.

그것은 변화라고도 할 수 없는, 본래 있던 것을 있도록 해 주는, 본래의 자기로 돌아가게 해주는 놀라운 연금술입니다.
.....

YouTube에서 '금강경 11강(8분 의법출생분) - 이미 무한 복덕의 존재, 집착없이 사는 즐거움' 보기
https://youtu.be/lC77wYAe3CQ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