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3 글 목록
법상스님의 목탁소리

상주 대원정사 일요법회(13:30), 부산 목탁소리 토요법회(13:30)

상주 대원정사 일요법회(13:30) 부산 목탁소리 토요법회(13:30) 자세히보기

2021/03 3

당신이 바로 선지식

화엄경 입법계품에서 선재동자는 문수보살님께 ‘해탈의 문을 열어주시고, 전도몽상을 멀리 여의게 해 달라’고 간청한다. 그 때 문수보살은 ‘보리심을 발하여, 선지식을 구하고, 보현행원을 갖추라’고 법문하신다. 또한 ‘모든 선지식을 가까이 모시고, 공양하는 것이 완전한 지혜를 갖추게 되는 최초의 인연이다. 선지식을 가까이 모시는 데 싫증내지 말라. 완전한 지혜를 얻고자 한다면, 선지식을 구함에 게으름이 없어야 하고, 선지식을 뵙고 싫증내지 않아야 하며, 선지식의 가르침을 따르며, 선지식의 교묘한 방편에 허물을 보지 말아야 한다’ 고 설하고 있다. 그런데 화엄경에서 설한 선지식은 부처님 같은 분만 선지식이 아니라, 53명의 다양한 선지식이 나온다. 그 53명의 선지식 중에는 바라문, 의사, 외도, 장자, 왕, ..

온세상이 나를 돕고 있다면

분별없이 내 인생을 바라보자. 처음 태어날 때 인연따라 어떤 몸을 빌어 이 땅에 나왔다. 분별없이 보면, 그건 그저 인연이 화합하여 어떤 육체 하나가 그저 생겨났을 뿐이다. 사람들은 그 육체를 '나'라고 이름붙였고, 나도 사람들에게 이 육체가 '나'라고 교육받으면서 그렇게 믿게 되었다. 그런데 그 나라는 생각을 믿지 않으면 그저 한 존재가 생겨났을 뿐이다. 그것도 빈 몸으로, 아무것도 가져오지 않은 알거지로, 또 아는 사람 한 명도 없이, 홀연히 이 땅에 태어났다. 그런데 천만다행인 상황이 펼쳐졌다. 이 몸을 '나'라고 믿게 만든 사람 중 한 사람, 그 여인이 자신이 나의 엄마라고 하면서 젖을 물리고, 죽을 만들어 주고, 똥오줌도 갈아주고, 아프면 병원에 데려가며 살려주고 있다. 천만다행으로 이 지구별이..

줌강의 온라인 불교대학 서울 육조단경 안내

[공지사항 1] - 실시간 줌강의 안내 내일 저녁, 3월 2일(화) 4:30부터 40분씩 2회, BTN 주관, 법상스님의 실시간 줌강의가 실시됩니다. 줌 회의 ID: 768 025 0135 줌 암호: btn3270 [공지사항 2] - 온라인 불교대학 공지 이번주 금요일 3월 5일부터 온라인 불교대학 초기불교과정 첫 강의가 시작됩니다. 동참하실 분은 www.moktaksori.kr 목탁소리 홈페이지의 '온라인 수강신청'에서 하시면, 언제든 온라인으로 들으실 수 있습니다. 첫 강의는 목탁소리 홈페이지 '온라인 강의교실'에서 토요일부터 들으실 수 있습니다. 실시간 강의 실시 여부와 동참 안내는 수~목요일 쯤 다시 공지하겠습니다. 대원불교대학 초기불교과정 교재 파일은 '온라인 강의교실' 게시판에 ppt 파일과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