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03/20 글 목록
법상스님의 목탁소리

상주 대원정사 일요법회(13:30), 부산 목탁소리 토요법회(13:30)

상주 대원정사 일요법회(13:30) 부산 목탁소리 토요법회(13:30) 자세히보기

2013/03/20 4

'집착'과 '거부' 목록 찾기 - 아카데미 과제

신심명에서 승찬대사는 '지도무난 유혐간택(至道無難 唯嫌揀擇) 단막증애 통연명백(但莫憎愛 洞然明白)' 이라고 하여, '지극한 도는 어렵지 않으니 다만 분별 간택하지만 않으면 된다.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만 하지 않으면 통연히 명백하리라' 라고 말씀하고 계십니다. 불교의 핵심 수행은 관찰, 관조에 있습니다. '관(觀)'은 '본다'는 뜻인데, 그냥 보는 것과 다른 점이 무엇인가 하면 '분별 없이 본다'는 점이 다를 뿐입니다. 우리는 볼 때는 늘 생각, 판단, 분별 등이 자동으로 일어나, 좋다거나 싫다거나, 옳다거나 그르다거나 등의 차별심을 일으키고, 그 분별심은 곧 좋은 것은 간택하여 집착, 애착하고, 싫은 것은 거부하면서 버리려고 애를 쓰는 것으로 이어집니다. '있는 그대로 본다'는 관 수행을 실천하게 되면,..

몇 가지 공지사항 안내

목탁소리 밝은모임과 수행모임 등에 대해서 안내 해 드립니다. 1. 목탁소리 밝은모임 안내 먼저 3월 목탁소리 밝은모임을 공지 해 드립니다. 밝은모임은 목탁소리의 오프라인 공식모임으로, 목탁소리 지대방 법우님이라면 누구나 참석하셔서 법문도 듣고, 평소 궁금하던 질문도 하고, 다른 목탁방 도반들과 좋은 인연도 맺을 수 있는 아름다운 만남의 장입니다. 13년도에는 첫 모임을 3월 마지막주 토요일에 가질 예정입니다. 목탁소리 법우님들은 누구든 참석하실 수 있으며, 1부 법회 때에는 평소 궁금하던 사항들을 질문하실 수 있습니다. 혹은 목탁소리 지대방의 게시판 '신행/수행상담' 게시판에 미리 질문을 올려 놓아 주시면 법회 때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시 : 13년 3월 30일(토) 13:00 장소 : 육군사관..

수행자의 네 가지 덕

참된 수행자에게 갖추어진 네 가지 덕이 있다. 첫째, 모든 존재의 본성이 공(空)함을 알면서도, 업과 업의 과보는 분명함을 의심하지 않는다. 둘째, 중생이 무아(無我)인 것을 알면서도 그들에게 자비로운 마음을 일으킨다. 셋째, 마음은 진리를 구하고 열반으로 향해 있지만 윤회의 이 세상에서 수행을 닦는다. 넷째, 중생들에게 필요한 것을 베풀지만 그 과보를 바라지는 않는다. 이것이 참된 수행자의 덕이다. [보적경] 참된 수행자는 존재의 본성이 공함을 분명히 알면서도 모든 것이 다 허무하다거나, 인과응보도 다 필요 없다거나, 좋은 업을 지을 필요도 없고 과보도 다 공하다거나 하면서 악취공에 빠져들지 않는다. 공을 공부한 수행자들이 때때로 '모든 게 다 허무하다'면서 불교를 공부하면 세상 사는 재미가 없어진다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