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11 글 목록
법상스님의 목탁소리

상주 대원정사 일요법회(13:30), 부산 목탁소리 토요법회(13:30)

상주 대원정사 일요법회(13:30) 부산 목탁소리 토요법회(13:30) 자세히보기

2011/11 2

주파수의 법칙

우리가 자주 오랫동안 접촉하는 것이 나라는 존재를 형성하게 됩니다. 내 몸의 모든 세포 하나하나, 모든 생각과 관념 하나하나는 내가 어떤 것을 자주 접하느냐에 전적으로 달려있습니다. 왜냐하면 내 안에 있는 내 몸의 모든 세포는 내 주변에서 내가 자주 접하는 것들과 공명하기 때문입니다. 나는 그러고 싶지 않아도 나쁜 것들을 접촉을 많이 하게 되면 저절로 성격이 포악해질 수 밖에 없어요. 그게 왜 그럴까요? 나도 모르게 내 세포 하나하나가 내가 자주 접촉하던 것과 동조를 이루고 있고 공명을 한단 말입니다. 주파수가 동조를 해요. 그러니까 이제부터는 나에게서 내뿜어지는 주파수가 그 주파수가 내뿜어져 지는 겁니다. 내가 배운대로. 습득한대로. 그러니까 그 주파수에 또 맞는 것들이 또다시 끌어당겨지는 겁니다. 동..

문제를 관찰할 때 문제는 없다

언제 어느 때든 나 자신에게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나 자신에게는 아무런 문제도 고통이나 근심도 없다. 만약 어떤 문제나 걱정거리가 생겨났다면 그것은 나 자신에게 일어난 것이 아니라 겉에 드러난, 나를 치장하고 있는 껍데기에 문제가 생겨난 것이다. 그것은 갑옷처럼 단단하며, 특정한 유니폼처럼 그것을 입고 있는 나를 규정짓고 내가 바로 그것인 양 착각하게 만든다. 그러나 내가 입고 있는 유니폼이나 겉옷 같은 껍데기에 속지 말라. 그것은 내가 아니다. 그 껍데기는 이를테면 내 성격이라고 해도 좋고 내 몸, 육신이라고 해도 좋다. 혹은 내 느낌, 욕구, 생각, 견해, 집착일 수도 있다. 나아가 내 직업, 외모, 경제력, 지위, 학력 등일 수도 있다. 우리는 바로 그것을 '나'라고 규정짓는 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