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이 좋다. 나무 그늘 아래 앉아 숲을 지나 뺨까지 스치는 바람을 그대로 맞고 있으면 나는 행복을 느낀 다. 매일 매일 공양 때 마다 밥상위로 올라오는 아직은 어린 상추, 케일, 근대, 쑥갓들 하 며, 지난 주 보살님께서 담아주신 물김치들로 요즘은 밥 때가 기다려지기까지 한다. 내 손으로 직접 지은 채소, 비료, 농약, 제초제를 뿌리지 않은 온연한 채소들을 보 고 있으면 자식 키우는 재미가 이런게 아닐까 싶 다. 하기야 자식들이야 키우는 재미는 있다지만 하도 말썽을 피고 다 커서는 부모 속을 얼마나 썩이 나. 이 녀석들은 별 속도 안 썩이면서 하루에 세 번 거스르지 않고 효도를 하니 얼마나 고마운 지... 비료를 안 뿌리니까 이렇게 더디고 실하지 않다면서, 농약을 안 뿌리니까 이렇게 잎이 벌레를 먹었다면서 제초제를 안 뿌리니까 채소에게 갈 양분이 잡초들에게 다 간다면서 이러면 안된다고 고집하시던 마을 분들도 이젠 법당 채소에 탐을 내는 분위 기. 그런데 직접 농사를 지어 보니까 농부들의 마음 백번 이해가 간다. 비료 조금만 뿌리면 열 개 달릴 꺼 스무게 삼십게는 달릴 것이 고, 비실비실 작은 상추잎도 더 커지겠고, 농약 조금만 뿌리면 벌레 안 먹은 보기 좋고 윤기있는 채소를 재배할 테 니... 그 유혹을 그래도 이겨내려면 밝은 지혜, 온전한 앎이 있어야 할 것 같 다. 비료 주어서, 농약 뿌려서 열매가 더 열리면 그만큼 열매의 생명력은 떨어지게 마련이 다. 인간의 손길로 잔뜩 영양제 뿌려주고 외부로부터의, 벌레로부터의 재해를 막아주니 열매는 몸집만 크고 열매가 많아질 지언정 그 내적으로 실하지 못하고 생명력이 떨어지지 않겠 는가. 사람도 고난과 힘겨움을 당해 보고 그 속에서 내면의 힘도 생기는 것이 고, 아프고 고달파 봄으로써 더 튼튼한 건강을 챙기게 되는 것이 며, 외부로부터의 경쟁상대가 있어야 내적으로 더 똘똘뭉치고 실해지지 않는 가. 그러니 그런 생명력 없는 음식 아무리 많이 먹어도 입에는 달고 보기에는 좋을지언정 우리 몸을 그만큼 약화시키고 생명력을 감퇴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것 같 다. 요즘이야 채식도 온통 사람들 손으로 생명력을 떨어뜨린 나약하고 겉만 뻔지르르한 채식이고, 육식도 사람들 먹기 위해 억지로 먹이고 길러서 살만 잔뜩 찌워 잡아 죽인 육식이니 뭐 하나 마음 놓고 먹을 만한 것이 없 다. 그것이 다 사람들 욕심에서 나온 어리석은 결과 다. 사람들은 사실 최소한의 보조역할만 하면 채소도 다 우리 먹을 만큼 자라 줄 것이 고, 동물들이야 우리 사람들의 보조도 필요없이 잘 자라게 되어 있을 것이다. 대자연 우주는 그렇게 본래부터 다 갖추고 있는 온전한 하나의 생명체 다. 사람들 욕심만 갖다 붙이지 않으면 그들은 절대 부족할 것 없이 충분히 사람도 먹여 살리고 온 우주 법계가 서로 서로를 먹여 살리도록 되어 있 다. 그것이 법계의 온전한 본래 모습. 대자연 우주 법계 보다 사람이 더 잘난줄 아는 것이 병통이 다. 사람이 더 잘났다는 생각이 있으니까 대자연의 이치는 덮어두고 사람의 생각대로 행한 다. 그러나 절실히 필요한 자각 하나. 사람의 지식이 더 올바른 것이 아니라 대자연 우주 법계의 지혜가 더 근원적이라는 사 실. 그런데 농업 혁명이라는 이름 아래 대량 생산, 대량 축적, 대량 소비라는 허울만 좋 은, 사실은 엄청난 어리석음과 욕심을 동반한 농업혁명이 아닌 농업폐망의 길로 들어서고 있음을 알지 못한 다. 더 많이, 더 큰 것을 더 빨리 얻으려는 욕심으로 대자연 우주를 마구 훼손하여 그 속에서 질소, 인산, 칼리라는 비료의 3요소를 뽑아내어 비료를 만들어 놓았고, 채소, 농작물과 공존하면서 그들의 생명력을 강화시켜주고 상생하고 있는 소중한 해 충들을 아주 몰살시켜 채소만 멀쩡하게 잘 자랄 수 있게 농약들을 개발시켰으며, 땅심을 좋게 하고, 황폐화되고 산성화된 흙을 비옥하게 바꾸어 주는 소중한 야생의 풀들을 잡초라고 몰아붙여 청산가리 1만배가 넘는 독극물인 제초재를 개발시켜 놓고 말았다. 이것이 다 어리석음에서 나오는 법계 전체를 보지 못하고 당장의 욕심만을 추구하고자 하는 탐심과 치심에서 나온 것이다. 본래 좋고 나쁨이 없기 때문에, 좋은 것이 있으면 나쁜 것이 있어야 하 고, 나쁜 것이 있음으로 인해 좋게 될 수 있다는 공존의 원 리 연기의 원리를 모르는 어리석음이 그 바탕이 된 것이 다. 산업혁명, 농업혁명이 사실은 그 근본이 어리석음인 줄 누가 알고나 있겠는 가. 해충이 있어야 익충도 있는 법이고, 잡초가 있어야 채소도 있는 법이다. 좋고 나쁨을 나누어 놓고 그 가운데 좋은 것만을 선택하려고 하면 그것은 벌써 분별심, 어리석음의 결과인 것입니 다. 좋고 나쁨이 나뉘지 않은 법계 전체의 여법한 모습을 보지 않는데서 오는 어리석음인 것이다. 이 어마어마하게 인류가 병든 결과는 결국 인간의 욕심과 어리석음에 기인하는 것이 다. 인간이 욕심으로 축적하려는 욕심 때문에 더 많이 더 크게 대량으로 생산하게 되는 것이 고, 결국 대량생산은 전체 농업을 파괴하고 말았 다. 그렇게 세상이 혼탁해 지니 자연스럽게 육신도 혼탁해 지는 것이고, 따라서 마음도 함께 혼탁해져 가는 것이 다. 이렇게 세상이 다 오염되어 가는 오탁악세의 세상... 그래도 살아갈 수 있는 희망은 있다. 우리 마음 안에... 마음 하나 바르게 쓸 수 있다면 생명력 떨어진 채소도 중생의 육신을 뜯어먹는 육식도 우리 마음으로 다 정화시킬 수 있 고, 그런 음식들의 폐해에서 벗어날 수도 있는 것이 다. 기쁜 마음으로, 고맙고 감사하는 마음으로, 이 우주 법계의 은혜로움에 보은하는 마음으로 기분 좋고, 맛있게 먹는 것. 기왕에 먹을 거라면 몸에 좋지 않은 것이라도 기쁘고 감사한 마음으로 즐겁게 먹는 것. 그것이 보다 근원적인 마음씀이 될 수 있 다. 될 수 있다면 육식 보다는 채식을 해야 하겠고, 술도 될 수 있다면 자재를 하고, 담배도 될 수 있다면 끊어야 하고, 오신채도 될 수 있다면 적게 먹으면 좋 고, 인스턴트 식품, 탄산음료 등도 줄여 나가는 것이 좋은 일이 지만, 꼭 먹어야 한다면 꼭 먹어야 할 때가 생긴다면 이 우주 법계에 감사하는 마음으 로, 그 음식도 나와 둘이 아닌 마음으로 고기들 천도하는 마음으로 그렇게 늘 기도하는 마음으로 먹어야 하겠 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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