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범어사]
고통의 원인은 탐욕이다. 세상의 즐거움이란 결국 고통 아닌 것이 없다. 탐욕은 어리석은 사람이나 하는 것, 모든 고통과 근심은 바로 탐욕에서 생기는 것이다.
[화엄경]
온갖 괴로움의 원인은 바로 탐욕이다. 중생은 생각이 어리석어 탐욕을 즐거워한다. 그러나 지혜로운 사람은 탐욕이 바로 괴로움인 줄 알기 때문에 수시로 끊어버린다. 탐욕을 욕망으로 채우려고 한다면 그것은 마치 소금물을 마셔 더욱 갈증이 심해지는 것과 같다. 그러므로 탐욕을 없앤다면 괴로움은 저절로 없어질 것이다.
[성실론]
탐욕은 괴로움이다. 탐욕을 채우는 데에서 오는 즐거움 또한 결국 고통이 되고 만다. 탐욕을 채우려고 하면 할수록 더욱 더 탐욕은 커진다. 만족은 잠시일 뿐 이윽고 또 다른 탐욕이 생겨난다.
우리의 삶을 가만히 살펴보면 죽을 때 까지 오직 탐욕을 채우기에만 여념이 없지 않은가. 많은 이들이 탐욕을 채웠을 때 오는 잠시의 행복이 참된 행복인 줄 착각하고 산다.
탐욕을 채우기 위해 온갖 악행과 기만을 서슴지 않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탐욕을 채워나간다.
나의 탐욕을 채우기 위해 상대방을 짓누르고 밟고 일어서는 것은 당연한 일이 된다. 아니 당연한 정도가 아니라 능력 있는 사람이고 훌륭한 사람으로 인정받는다.
그래서 슬프다. 이 세상도 슬프고, 탐욕에 물든 사람들도 슬프다. 탐욕이란 사람을 눈멀게 하고, 온전한 만족에서 멀어지게 하며, 영적인 성숙과 이별하게 만든다.
모든 괴로움의 원인은 탐욕이다. 탐욕이 없으면 괴로움도 없다. 그렇다고 탐욕을 끊기 위해 탐욕을 미워하고 증오할 필요는 없다.
탐욕에 대한 그 어떤 분별도 버려야 한다. 탐욕 그 자체는 좋거나 나쁜 어떤 실체적인 것이 아니라 다만 인연따라 자연스럽게 생겨나는 중립적이고 비실체적인 것이다.
탐욕을 없애려고 애쓰지 말고, 좋아하거나 싫어하지도 말고, 어떻게 생겨나고 어떻게 머물렀다가 어떤 일들을 만들어내고 또 어떻게 사라지는가를 그냥 알아차리고 지켜보기만 하라.
그랬을 때 전체적인 탐욕에 대한 지혜가 생기고 지혜의 빛은 곧 탐욕을 사랑으로 불태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