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몇 가지 /
법우님이 보내주신 선암사 매화
.....

어떤 특정한 일에 묶여 괴로워할 때, 어떻게 하면 거기에서 풀려날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하면 집착을 놓아버릴 수 있고, 어떻게 하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요?

거짓으로 생각이 만들어낸 환영의 가상세계 속에 집을 짓고 그 속에 들어가 살지 않고, 생생한 진짜의 삶을 살면 됩니다.

바로 지금 여기에서 매 순간 눈으로는 보고, 귀로는 들으며, 느끼고 아는 '이 자리'에 있으면 됩니다.

생각해서 아는 것, 소리를 듣자마자 헤아려서 아는 것은 분별이고 의식이며 알음알이이고, 이미지, 상일 뿐입니다. 

분별하기 이전에 보는 성품, 소리를 해석하기 이전에 듣는 성품, 그것은 전혀 대상에 오염되지 않고 언제나 매 순간 생생하게 작용합니다.

바로 눈앞의 당처인 바로 이것만이 참된 진실입니다. 이것이 우리를 해탈하게 해 주는 나침반입니다.

모든 괴로움으로부터 자유롭게 해 주는 열쇄입니다.

매 순간 이 눈앞의 당처로 돌아오세요.

생각에 끌려갈 때, 곧바로 알아차린 뒤에, 그것은 허망한 생각일 뿐임을 깨닫게 된다면, 곧바로 다시금 그 생각이 일어나기 이전 자리, 이 당처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그 모든 생각, 개념, 괴로움, 미움, 화 등 그 모든 감정적인 동요와 고통들이 '지금 이대로'라는 이 자리에서는 용광로처럼 녹아내립니다.

매 순간, 그 생각을 따라가지 말고, 허상이고 가짜인 내용물과 모양, 이미지를 따라가지 말고, 목전에 생생한 바로 이 아는 성품, 보는 성품에 있는 것입니다.

그것은 뭘 어떻게 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냥 있는 것이고, 이대로를 허용하고 받아들이는 것일 뿐이지요.

이것이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라는 금강경의 말씀입니다.

상이 있는 바 모든 것은 허망하니 만약 상이 상이 아닌 줄 바로 보면 곧장 여래를 보리라.
.....

다음달부터 매월 첫째주 수목금요일에 진행되는 참선법회는 내부 토의에 따라, 기존에 다라니기도를 원하는 분들의 요청과 수요일 불교아카데미 강의 등으로 인해 수요일은 기존대로 다라니기도를 하고 목금요일만 참선법회를 할 예정이오니 혜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첫째주 수요일 20:30 다라니기도
첫주 목,금요일 20:30 참선법회
.....

3.26(화)~29(금) 주지스님 군승안거 참석으로 인해 3.27(수) 부산 금련사 불교아카데미 금강경 강의는 휴강합니다! 25일(월) 서울 대원정사 반야심경 강의는 똑같이 실시합니다
.....
금련사 삼사순례 안내
4월 9일(화) 06:00 출발
안동 유하사, 봉화 축서사, 영주 부석사
4만원, 051-753-0006
Posted by 법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