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7/16 글 목록
법상스님의 목탁소리

상주 대원정사 일요법회(13:30), 부산 목탁소리 토요법회(13:30)

상주 대원정사 일요법회(13:30) 부산 목탁소리 토요법회(13:30) 자세히보기

2023/07/16 3

괴로운가요? 풀리지 않는 고민이 있나요?

지금 괴로우신가요? 외로운가요? 풀리지 않는 고민이 있나요? 만약 그렇다면, 지금까지 당신은 그 문제를 풀기 위해서, 그 괴로움을 해결하기 위해서, 그 외로움을 없애기 위해서 온갖 노력을 다해왔을 것입니다. 그런데, 바로 그 점, 그 괴로움, 외로움, 문제를 풀려고 애써왔던 바로 그 마음 때문에 문제는 더욱 더 심화되고, 그 괴로움을 해결할 수 없었다면 믿어지시나요? 예, 정말로 그렇습니다. 지금 일어나고 있는 것은, 그대로 실상입니다. 진리는 언제나 지금 여기에서 이렇게 있습니다. 바로 그 괴로움의 모습으로, 외로움과 답답함의 모습으로 실상이, 진실이 드러나 있는 것입니다. 그 괴로움은, 그 현실은 바로 진실로써 찾아온 것이지요. 제법실상이고, 촉목보리입니다. 그러니 그 문제가 곧 답입니다. 그 문제,..

그냥 내버려두면, 모든 것은 저절로 수용됩니다

삶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라고 하니, 어떤 분은 수용하고 받아들이려고 애쓰고 노력을 하더군요. 혹은 수용하고, 받아들인다는 것을 자신의 수행으로 삼고, 삶의 지침으로 삼아 실천하려고 애씁니다. 이것은 수용, 받아들임에 집착하는 것이고, 의지하는 것이며, 수용한다는 상에 얽매이는 것입니다. 이 말도 하나의 방편일 뿐인데요, 그저 있는 그대로를 있는 그대로 보고, 있는 그대로 내버려두고, 허용해 주라는 말입니다. 제가 지금 최대한 덜 유위적이고, 인위적이며, 덜 애씀이 개입되는 말을 쓰려고 하는데요, 사실 말은 전부 방편이라 허물이 없을 수가 없습니다. 진실을 있는 그대로 100% 담을 수 없습니다. 모든 말은 그 말의 낙처를 보아야지 그 말을 붙잡아서는 안 되는 것이지요. 수용하고 받아들인다는 것은, 그러..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