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 오신날은 인류 모두의 축제의 날입니다. 부처님 오신날은 인류 역사상 가장 획기적인 날이기 때문입니다. 부처님의 탄생과 성도는 인간 능력의 무한 가능성을 확인한 날이기 때문입니다.
인간은 참으로 나약한 존재였습니다. 나고 늙고 병들고 결국엔 죽을 수 밖에 없는 존재, 살아가는 과정에서 조차 행복한 삶을 보장받지 못한 채 상황이며 환경, 조건, 인연에 이끌려 잠시의 행복과 이어지는 잠시의 괴로움, 행복 불행 행복 불행... 그렇게 끊임없이 조건에 노예가 되어 살다가 죽어가는 존재였습니다.
그러면서도 고작 추구한다는 행복조차 영원하지 않은 잠깐의 행복일 뿐, 인생 전체가 온전히 행복한 사람은 좀처럼 찾아보기 힘들었지요. 돈이며 명예, 권력, 지위, 배경, 학식, 이성, 학벌 등 살아가며 행복을 잡기 위해 이런 것들을 늘려 나가는데 혈안이 되어 있지만 그런 것들은 결코 우리에게 절대적인 행복을 가져다 주지는 못했습니다.
인간은 항상하는 것을 찾았지만 어디에도 항상하는 것은 없었으며(제행무상) 죽지 않고 항 상 고정되게 존재하는 ‘나’를 찾았지만 누구도 항상하지 못한 채 죽어가야 했고(제법무아) 끊임없이 행복하고 싶지만 괴로움(일체개고)이 우리 삶을 가로막았습니다.
그런데 부처님께서 오신 뒤로는 이런 삶이 다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부처님의 탄생은 우리 인류에게 무한 가능성을 활짝 열어보여 주었습니다.
인간이 결코 나약한 존재가 아니라는 사실과, 우리가 추구해야 하는 절대 행복이 무엇인지를 알려 주었습니다. 이것은 참으로 인류에게 있어 너무나도 큰 전환이 된 것입니다.
괴로움의 삶에서 행복의 삶으로, 항상하지 않는 삶에서 항상하는 삶으로, 거짓된 어리석은 ‘나’에서 밝고 지혜로운 ‘참나’의 발견으로 인류를 안내해 준 것입니다.
그간의 인류를 거처갔던 그 어떤 위대한 인물이라도 고작 100년도 안 되는 살아있는 동안의 행복을 추구해 왔습니다. 죽음에 대해서는 인간 능력 밖의 문제라 여기며 철저히 함묵하고 지내왔습니다. 그러다보니 인간의 가장 큰 괴로움을 도외시 한 채 작은 행복, 살아있는 동안의 행복만을 찾고자 아웅다웅해 왔으니 인류의 영원한 행복은 어쩌면 당연히 요원했을지 모를 일입니다.
그러나 한 젊은 청년 고타마 싯다르타는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나고 늙고 병들고 죽어야만 하는가에 대한 해답을 내릴 수 없음을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었습니다.
어찌 생각해 보면 인류가 가졌어야 할 가장 중요한 문제, 가장 기본적인 삶의 문제를 회피하고 있었음이 이해되지 않았습니다.
역사 이래로 인류가 포기한 문제를 아니 도저히 문제일 수조차 없을 인간 능력 밖의 문제, 모두가 신의 영역이라 생각 했던 이 문제를 한 젊은 청년 고타마가 풀어 낸 것입니다.
그 문제를 풀고 보니 인간을 비롯한 사생육도의 모든 중생들은 지금까지 생각해 왔던 그런 나약한 존재가 아니었습니다. 아니 나약하지 않을 정도가 아니라 우리 존재 자체가 바로 신이며 부처이며 하늘이었습니다.
내가 곧 우주이며 하나가 곧 전체이고, 나의 마음이 곧 부처의 마음이라는 것 을 깨달은 것입니다. 무량수 무량광 한도 끝도 없는 무한생명 그 자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석가모니 부처님은 룸비니 동산의 무우수 나무 아래서 탄생하셨습니다. 태어나자마자 동서남북으로 일곱 걸음씩 걷고 나서 사방과 상하를 둘러본 부처님은 오른손을 위로, 왼손을 아래로 가리키며 사자후를 외치셨습니다.
“천상천하 유아독존 삼계개고 아당안지” 하늘 위와 하늘아래 나 홀로 존귀하도다. 삼계가 모두 고통에 헤매이니 내 마땅히 이를 편안케 하리라. 『수행본기경』상권, 「강신품」
이 탄생게는 생명 존재 가치의 존엄성, 절대성을 보여주고 [天上天下唯我獨尊] '괴로움'이라는 인간 존재의 실상을 일러주고 있으며 [三界皆苦] 그 괴로움 해결에 대한 부처님의 대자비심 [我當安之]을 느낄 수 있게 해 줍니다. 이 게송을 통해 우리는 부처님께서 왜 이 사바예토에 오시게 되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여기에서는 아(我)와 독(獨)에 대한 해석을 올바로 해야 합니다. 아(我)라는 것은 단지 석가모니 부처님만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생명이 있고 없는 모든 존재를 의미하며 독(獨)이라는 것은 어디에도 종속되지 않고 줏대를 가지고 주인으로서 살아갈 수 있는 독립된 주체, 주인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할 것입니다. 즉, 상대적인 개념의 독존(獨尊)이 아니라 절대적으로 독존(獨尊)이라는 말입니다. 사람은 사람대로 독존(獨尊)이며, 흙은 흙대로, 돌은 돌대로, 물, 바람, 공기, 날짐승, 곤충 할 것 없이 모든 유정(有情), 무정(無情)의 존재가 스스로 온전한 독존(獨尊)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그동안 외부에서 행복이며 자유를 구해 왔습니다. 돈이며 명예, 권력, 지위, 학식 등이 높으면 높을수록 많으면 많을수록 행복하다고 여겨왔지만, 사실은 지금의 이 모습 그대로 우리는 누구나 독존이라는 것입니다. 결코 외부적인 여건에 따라 울고 웃는, 행복하고 괴로워하는 그런 종속적인 존재가 아닌 참으로 존귀한 삶의 주인공이라는 선언인 것입니다.
그로부터 인류는 다시 태어난 것입니다. 새롭게 발견한 것입니다. 이처럼 천상천하유아독존(天上天下唯我獨尊)은 부처님께서 우리 인간들에게 우리 모두는 독존적인 자기다운 고유성과 존엄성을 지닌 존재임을 선포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삼계개고 아당안지는 부처님께서 왜 이 땅에 오셨는지, 또 우리에게 어떤 삶의 모습을 가르쳐 주려고 하시는지를 드러내고 있습니다. 삼계의 모든 중생들이 괴로워하고 있으니 내가 이를 평안케 해 주리라는 동체대비의 자비심이 이 게송에는 드러나 있습니다.
부처님께서 깨닫고 보니, 일체 모든 중생이 저마다 독존적인 고유성을 가진 붓다의 파편이며, 불성이라는 바다의 물결과 같은 존재였습니다. 그러나 그 모든 중생들은 곧 불성이라는 바다의 일부였습니다. 너와 나는 결코 둘로 나뉘는 존재가 아니었지요. 그렇기에 상대의 괴로움이 곧 나의 괴로움이며, 상대를 평안케 하는 것이 곧 나 자신을 평안케 하는 것임을 깨달았습니다. 너와 내가 둘이 아니기에 내게 행하듯 자비심을 실천하는 것이 바로 동체대비의 원력입니다.
부처님께서는 바로 이러한 동체대비의 원력으로, 일체 중생을 구제하기 위해 이 땅에 오신 것입니다. 이 동체대비의 원력이야말로 수행자를 수행자일 수 있도록 하는 원동력이며 궁극의 목적이기도 한 것입니다.
부처님의 가르침을 따르는 불자요, 수행자라면 마땅히 우리들 또한 독존적인 자신만의 고유한 삶을 통해 일체 중생을 구제하리라는 동체대비의 원력을 일으켜야 합니다. 독존적인 자신의 고유성을 통해 일체 중생을 완전한 평안에 이르게 하는 것이야말로 불교의 목적이요, 부처님께서 우리에게 전해주고자 하는 탄생게의 메시지인 것입니다.
즉 의사는 의사라는 고유한 독존적 삶을 통해 병고에 빠진 환자들을 돕고, 경찰이라면 사회의 안녕과 질서를 바로잡음으로써 중생들의 세계에 안정을 가져오고, 군인이라면 나라를 굳건히 지킴으로써 이 땅에 평화를 만들어내는 것이지요. 식당 주인이라면 어떻게 하면 더 돈을 많이 벌까를 궁리할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내 식당에 온 사람에게 더 맛있고 더 건강한 음식을 베풀어 줌으로써 그를 행복하게 하고 건강하게 할까를 고민하는 삶이 바로 동체대비의 삶인 것입니다. 영화감독이라면 한 편의 영화 속에 사람들에게 빛이 되고, 행복과 평안을 줄 수 있는 메시지를 담아내야 하고, 시인이나 작가라면 글을 통해 참된 지혜와 자비를 나누어 줄 수 있어야 하겠지요.
어머니라면 단순하게 자녀에게 성적과 공부만을 시킬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이 아이가 더 행복하고 더 기쁘고 평안한 삶을 전해줄 수 있을까를 궁구해 봐야 합니다. 이처럼 우리 모두는 저마다 자기 자신이 가지고 있는 독자적이고 독존적인 자기다운 방식으로 이 세상에 기여하기 위해 태어난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우리가 이 땅에 온 삶의 이유이자 목적이고, 마찬가지로 부처님께서 이 땅에 오신 이유이기도 한 것입니다.
이와 같이 부처님은 동체대비의 크신 원력으로 우리 앞에 오셨습니다. 우리들 또한 부처님 오신날 이 밝은 날에 나다운 방식으로 이 세상에 기여하고, 이웃을 사랑하며, 이 땅에 평화와 행복을 가져오기를 발원해야 합니다.
부처님 오신날은 이처럼 모든 불자들이 저마다 어떤 방식으로 이 세상에 빛이 될 것인가 하는 원력을 세우는 날입니다. 그 일을 했을 때 내가 가장 행복하고, 가슴 뛰며, 열정이 피어나는지, 또한 그 일이 나 혼자만이 아닌 일체 중생과 이웃을 돕고 사랑하며 이 사회에 기여 할 수 있는 일인지를 고민해 보고, 가장 나다운 방식으로 세상에 기여할 원력을 세우는 날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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