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 글 목록
법상스님의 목탁소리

상주 대원정사 일요법회(13:30), 부산 목탁소리 토요법회(13:30)

상주 대원정사 일요법회(13:30) 부산 목탁소리 토요법회(13:30) 자세히보기
반응형

2022/01 2

법상스님의 영성아카데미 강의 안내

안녕하세요. 3월부터 시작되는 영성아카데미 안내입니다. 작년 한 해 불교대학을 1년 동안 초기불교와 대승불교과정 2학기로 강의를 마쳤으며, 올해는 불교대학은 잠시 쉬고, 새롭게 영성아카데미라는 이름으로 세계적인 영성의 스승들의 저서를 가지고 강의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그 첫 번째로써 올 한 해는, 서양 영성계의 대표적인 스승이자, 달라이라마 틱낫한 스님과 함께 세계 3대 영적지도자라고 불리는 에크하르트 톨레의 대표 저서이자 경전처럼 짧은 잠언들로 구성된 책인 '고요함의 지혜'(김영사)를 가지고 1학기, 2학기 두 분기에 나누어 강의를 하고자 합니다. 에크하르트 톨레의 가르침은 용어만 다를 뿐 불교의 가르침을 잇고 있을 뿐 아니라, 특히 이번 교재로 쓰일 '고요함의 지혜' 책은 선불교의 깨달음, 견성, 본..

나를 괴롭힐 수는 없다

우리는 이 세상에서 살아남기 위해, 이 엄청난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매 순간 쉬지 않고 노력하고 애쓰며 살아간다. 자칫 나태해지다가는 순식간에 나보다 더 쎄고 더 많이 알고 더 노력한 포식자에게 잡아먹힐까봐 늘 두렵다. 이런 마음은 늘 노심초사하고, 늘 불안해서 노력하고, 남을 의식하며, 지기 싫고, 이기기 위한 온갖 무기, 재능, 지식, 자격증, 커리어 등에 중독되게 만든다. 물론 노력은 하되, 이런 식의 경쟁과 두려움 같은 마음만 없다면 노력을 하기는 하면서도 마음은 훨씬 가벼울 수도 있지 않을까? 사실 이 세상은, 삶은, 세상 사람들은 당신을 괴롭힐 수 없다. 왜 그럴까? 이 세상, 삶, 타인 그것 전체가 바로 진정한 나 자신이기 때문이다. 둘로 나뉠 수 없는 불이법의 진실만이 실상이다. 내가 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