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달음에서 중요한 것은,
우리의 일반적인 생각과는 달리,
내가 과연 깨달을 수 있을까 없을까의 문제가 아닌
'언제' 깨달을 것인가 하는 시기의 문제에 있다.
얼마나 오랜 세월,
오랜 윤회가 필요할 지는 모를지라도
분명한 사실은
언젠가 우린 모두 깨닫게 되어 있다는 사실이다.
더 분명하게 말한다면
이미 깨달아 있는 존재임을
언제쯤 알게 될 것인가 하는 문제다.
그런데 여기서 짚고 넘어가야 할
중요한 사실 하나는,
바로 그 관건이 되는
'시간'이라는 것의 실체가 환상이라는 점이다.
즉 언제 깨닫게 될 것인가 하는
이 절체절명의 문제가
바로 이 지점에서 공해지는 것이다.
깨닫고자 애쓸 필요가 없으며,
깨닫고자 하는 모든 인위적 노력이
무력해지는 순간이다.
일념즉시무량겁.
지금이 곧 몇 겁 이후와 다르지 않기 때문이다.
지금 깨닫는 것과
미래의 어느 날 깨닫는 것이 다르지 않다.
지금 이 순간 속에
과거와 미래가 다 담겨있다.
그렇다면 우린 도대체
깨닫기 위해 무엇을 해 온 것인가!
어디를 향해 그리도 달려가고 있던 것일까?
이제 어찌하겠는가.
그렇다.
그 모든 깨닫고자 하는 노력을 멈출 때다.
더 이상 달려갈 곳이 없다.
깨닫고자 하는 그 모든 욕망과 허상을 깨고
그저 편안히 지금 이 순간이라는 거룩한 자리에
힘을 빼고 앉아 있으라.
그저 휴식하라.
다만 존재하라.
이제 그만 멈추라.
그렇듯 그동안의 모든
유위적 행과 노력을 멈추고 쉴 때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를
그저 관객이 되어 편안히 쉬면서
지켜보기만 하면 된다.
멈추어 서서 바라보는 것(지관,정혜) 말고
무엇을 더 하려는가.
우리의 일반적인 생각과는 달리,
내가 과연 깨달을 수 있을까 없을까의 문제가 아닌
'언제' 깨달을 것인가 하는 시기의 문제에 있다.
얼마나 오랜 세월,
오랜 윤회가 필요할 지는 모를지라도
분명한 사실은
언젠가 우린 모두 깨닫게 되어 있다는 사실이다.
더 분명하게 말한다면
이미 깨달아 있는 존재임을
언제쯤 알게 될 것인가 하는 문제다.
그런데 여기서 짚고 넘어가야 할
중요한 사실 하나는,
바로 그 관건이 되는
'시간'이라는 것의 실체가 환상이라는 점이다.
즉 언제 깨닫게 될 것인가 하는
이 절체절명의 문제가
바로 이 지점에서 공해지는 것이다.
깨닫고자 애쓸 필요가 없으며,
깨닫고자 하는 모든 인위적 노력이
무력해지는 순간이다.
일념즉시무량겁.
지금이 곧 몇 겁 이후와 다르지 않기 때문이다.
지금 깨닫는 것과
미래의 어느 날 깨닫는 것이 다르지 않다.
지금 이 순간 속에
과거와 미래가 다 담겨있다.
그렇다면 우린 도대체
깨닫기 위해 무엇을 해 온 것인가!
어디를 향해 그리도 달려가고 있던 것일까?
이제 어찌하겠는가.
그렇다.
그 모든 깨닫고자 하는 노력을 멈출 때다.
더 이상 달려갈 곳이 없다.
깨닫고자 하는 그 모든 욕망과 허상을 깨고
그저 편안히 지금 이 순간이라는 거룩한 자리에
힘을 빼고 앉아 있으라.
그저 휴식하라.
다만 존재하라.
이제 그만 멈추라.
그렇듯 그동안의 모든
유위적 행과 노력을 멈추고 쉴 때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를
그저 관객이 되어 편안히 쉬면서
지켜보기만 하면 된다.
멈추어 서서 바라보는 것(지관,정혜) 말고
무엇을 더 하려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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