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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긴건 달라도 마음만은 밝은 빛을 꿈꾸는 도반이랍니다.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그러나 만일 그대가 현명하고 잘 화합하며 행실이 올바르고 영민한 동반자를 얻게 되 면 모든 재난을 극복할 수 있으리니 기쁜 마음으로 생각을 가다듬고 그와 함께 걸어가라.' 라던 [숫타니파타]의 말씀처럼 우린 함께 밝은 한줄기 빛을 기다리는 영원한 도반 영민한 동반자입니다. 도반과 함께 맞이하는 설레는 새벽처럼 도반과 함께 어둠을 깨치고 깨달음의 밝은 빛을 보려합니다. 누구든 먼 저 깨달으면 그 깨침을 나누기로 한 그 옛날 밝은 수행 도반의 그것처럼 우리도... 그런 밝은 도반입니다. 도반의 구도의 길에 아침 햇살이 떠오릅니다. 언젠가 다가올 깨침의 밝은 빛처럼 그렇게 우 리 앞을 환히 비춰줍니다. |
그냥... 바라볼 일입니다. 바라보면... 급한 마음 여유로 와 지고, 복잡한 마음이 고요해 지고, 산란한 마음은 평온해 집니다. 바라볼 때 우리의 마음은 비로소 깊은 휴식을 가집니다. 스트레스에서 벗어나고 근심과 긴장에서 자유로워 집니다. 쉽게 성내지 않으며 상대방에게 너그러워지고, 지혜롭고 자비로운 인격을 만들어줍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온전히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어떤 상황에서도 당황하지 않으며 여유로와 집니다. 부드럽고 정갈 한 마음을 갖게 하고, 밝은 마음으로 삶을 긍정하게 되며, 겸손하여 하심하는 삶을 살게 됩니다. 혼자 있어도 외롭지 않 으며 무소의 뿔처럼 당당하고, 자기 중심 잡힌 삶을 살게 됩니다. 모든 판단에서 핵심을 간파할 수 있는 바른 견해(정견)을 만들어 줍니다. 바라볼 때 비로소 잊고 있었던 인생과 마주할 수 있게 됩니다. 바 라보는 순간이 깨어있는 순간이고, 열반의 순간이 됩니다. 오직... 바라보기만 할 뿐 깨달음을 위해 애쓸 필요는 없습니다. 바라보기 수행은 우리의 삶을 행복하고 평화롭게 하며 궁극에 밝은 깨달음을 가져 다 줄 것입니다. |
사랑이 있는 곳에 걱정이 생기고, 사랑이 있는 곳에 두려움이 생긴다. 그러므로 사랑하지 않으면 걱정도 두려움도 없다. 사랑은 미움의 뿌리이다. 사랑하는 사람을 만들지 말 고, 미워하는 사람도 만들지 말라. 사랑하는 사람은 못 만나서 괴롭고, 미워하는 사람은 만나서 괴롭다. [법집요송경]의 말씀입니다. 사랑하는데도 방법이 있습니다. 무조건 사랑해서는 안된다는 말이 아닙니다. 사랑하 는 방법을 잘 알아야 한다는 말입니다. 잘 사랑하는 방법은 집착을 두지 않는 사랑입니다. 참된 사랑은 집착하 여 잡아두는데 있지 않고, 놓아주는데 그 아름다움이 있는 법입니다. 사랑하되 집착하지 않으면 만나거나 헤어지거 나 걸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괴로움을 전재로 한 사랑이 아닌, 미움의 뿌리로서의 사랑이 아닌, 맑은 사랑을 하자는 겁니 다. 물론 밉다는 마음에 집착해서도 안됩니다. 사랑과 미움에 집착하지 않게 되면 사랑하는 사람 못 만나도 괜찮 고, 미워하는 사람 만나도 괜찮은 것입니다. 사람 사는 일상이란 이래도 괜찮고 저래도 괜찮아야 하는 것입 니다. 턱 놓고 살면 이래도 좋고 저래도 좋은 도리가 나옵니다. ... 얼마전 김제동이 금강경이라고 인용하면서 위의 구절을 이야기 했었는데요, 사실은 법집요송경, 그리고 법구경에 나오는 구절이랍니다. 또 하나의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하는 내용은 그물에 걸리지 않는 바람과 같이, 소리에 놀라지 않는 사자와 같이, 진흙에 물들지 않는 연꽃과 같이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하는 내용이었지요. 이것 또한 금강경이 아니라 숫타니파타라는 오래된 불교경전의 가르침입니다. |
될 수 있다면 아침에 일어남과 동시에 '알아차림' 할 수 있어야 합 니다. 하루에 얼마를 깨어있는 시간으로 사는가! 알아차리고 살고 있는가 하고 말입니다. 처음엔 알아 차림이 마음처럼 잘 되지 않습니다. 그냥 휘둘려 살아온 동안의 삶이 습으로 눌러 앉았기 때문입니다. 내 주위 를 돌아보세요. 내 눈이 가장 많이 가는 곳을 찾는 겁니다. 그리고는 '관(觀)'이란 단어를 몇 개 만들어, 눈 가는 곳마다 붙여놓는 것입니다. 적어도 눈이 머무는 잠깐의 동안 만큼은 깨어있을 수 있 을 것입니다. '관'이라는 글자가 보이면 다른 모든 분별이며 일어나는 마음을 다 놓아버리고, 순간 집 중하는 것입니다. 알아차리는 것입니다. 그냥 있는 그대로를 알아차리면 되겠지만, 연습이 안 된 초보 수행자라면 호흡을 관찰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들어오고 나가는 호흡에 마음을 집중해 보는 것입 니다. 온전히 알아차리면서 하던 일을 계속 해 나가는 것입니다. 그러다가 다시 알아차림이 끊어지겠지만, 고개를 들면 또다시 알아차릴 수 있으니 그래도 좋습니다. 이렇게 알아차리는 수행, 바라보기 수행, 마음 집중의 수행, 깨어있는 연습을 하는 것입니다. 얼마 되지 않아 분명 조금씩 달라지는 나 를 볼 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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