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와 '나의 삶'은 둘이 아니다.
내가 바로 삶이고, 삶이 바로 나다.
보는 것만 나가 아니라 보이는 것 또한 나다.
보는 것은 보이는 것에 기대어 있고, 보이는 것은 보는 것에 기대어 연기적으로 있기 때문이다.
불이법!
둘이 아닌 삶의 진실을 잊으면서부터 괴로움, 두려움은 시작되었다.
내가 곧 삶이기에, 삶에서 등장하는 것들 중에 어떤 것은 취하고 어떤 것은 버릴 필요가 없다.
취사간택하고 분별하여 좋은 것은 갖고 싫은 것은 버리려는 마음 자체가, 그 대상과 나를 둘로 나누려는 분별심일 뿐이다.
나는 곧 내가 만나는 모든 것이다.
주객은 둘이 아니다.
그러니 받아들이긴 뭘 받아들여?
그저 이대로, 저절로 받아들여지고 있을 뿐이다.
하나가 하나를 경험하고, 하나가 하나에 용납되고, 포섭되고 있는 것이다.
다만 사람들은 생각으로, 분별심으로 나와 세계를 둘로 나누고, 또 세계와 세계를 차별함으로써, 취사간택하는 습관이 있다보니, 바로 그 정신적인 분별의 습관이 원인이 되어 괴로움이라는 환상이 생겨난 것일 뿐이다.
우리는 내 바깥의 그 어떤 대상에 대해서도 두려워하거나, 싫어하거나, 싸워 이기려 하거나, 도망칠 필요가 없다.
그 경계가 그대로 나 자신이기 때문이다.
이 몸이 내가 아니라, 삶 전체가 바로 나다.
하던 분별만 하지 말고, 그저 있어 보라.
물론 분별을 하되, 그 분별을 실체화하지 않는 것이다.
필요에 의해 인연따라 자유롭게 쓰되, 거기에 사로잡히지 않는 것이다.
그러면 저절로 모든 것은 받아들여진다.
받아들여진다는 말 자체도 이분법적인 말이다.
받아들이는 내가 있고, 받아들여지는 것이 있는 것은 진정한 받아들임이 아니다.
그저 하나가 하나를 체험하며, 그 하나로 있을 뿐이다.
분별하지 않으면, 존재 자체가 그대로 받아들임이다.
본래대로 있는 것, 그것을 억지로 표현해서 받아들여라, 분별하지 말라, 방하착하라, 있는 그대로 보라 등의 다양한 말로 표현한 것일 뿐이다.
아무 것도 할 것이 없다.
하던 것, 분별만을 하지 않으면 될 뿐.
그러면 나인 삶 자체가 자연스럽게 스며들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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