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출산 도갑사] 하나도 버릴 것 없는 세상입니다. 즐거움은 즐거움대로 괴로움은 괴로움대로 인연따라 온 것 인연따라 마음 열어 받아들이면 그만입니다. 인생 앞에 펼쳐질 그 어떤 경계일지라도 일체를 다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합니다. 이 모두가 내가 지었기에 당연히 내가 받아야 하는 철저한 인과의 통 속입니다. 다가오는 크고 작은 경계들은 결코 나를 헤칠 수 없으며, 나를 이길 수 없습니다. 버리려고 애를 쓰면 쓸수록 다가오는 경계는 더욱 큰 힘을 발휘하여 나를 짓밟을 것입니다. 무소의 뿔처럼 거칠 것 없는 마음으로 일체를 다 받아들이십시오. 받아들이되 그 경계에 속아서는 안됩니다. 놀라지도 말고 두려워 할 필요도 없습니다. 받아들인 경계는 인연따라 잠시 생겨났기에 물거품과 같고 신기루와 같은 어설픈 환영일 뿐입니다. 괴로워하지 마세요. 두려워하지 마세요. 나약한 마음은 실체가 없는 경계들에게 자아의식을 강하게 심어줄 뿐입니다. 그 환영 같은 경계들을 실재하게 만들어 버립니다. 그렇게 되면 그 경계는 내 앞에 커다란 두려움의 존재로써 실재하게 될 것입니다. 본래 있지도 않은 경계를 애써 만들게 되는 결과를 가져오고 말 것입니다. 용광로와 같고 바다와 같은 밝은 참나 한마음속에 다 집어넣고 녹일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게 경계에 마음을 이끌리지 않고 비워버리게 되면 경계는 이제 더이상 고통도 기쁨도 아닙니다. 그저 스치는 하나의 작은 인연일 뿐입니다. 못 받아들일 이유가 하나도 없습니다. 지금의 모든 경계는 과거에 내가 지은 인연에 대한 과보이므로 이를 받아들이지 않는다는 것은 원인은 지어두고 과보는 받지 않겠다는 도둑의 마음입니다. 하나도 잡을 것 없는 세상입니다. 즐거움은 즐거움대로 괴로움은 괴로움대로 인연따라 온 것 그저 인연의 흐름에 맡겨 두어야 합니다. 인생 앞에 펼쳐질 그 어떤 경계일지라도 일체를 다 놓아 버릴 수 있어야 합니다. '잡음'이 있으면 괴로움이 뒤따릅니다. 그저 인연 따라 잠시 왔다 잠시 스쳐갈 수 있도록 놓아두어야 합니다. 이 모두가 내가 인연 지었기에 당연히 내게로 돌아 온 철저한 인과의 통 속입니다. 그 결과에 또 다른 착(잡음)을 두어서는 안됩니다. 작은 마음으로 욕심 부려 잡게 되면 또 다른 괴로움이 시작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이 세상 그 어떤 경계도 애착을 둘 만한 것은 없습니다. 그저 텅 빈 속에 신기루처럼, 때론 환영처럼 인연따라 잠시 일어났다 잠시 스쳐가는 것을 애써 착(着)을 두어 붙잡으려 하기에 애욕이 일고, 욕망이 일어 인연 다해 없어지면 괴로움을 느끼는 것입니다. 어느 하나 '착'을 두지 말고 텅 빈 한마음으로 놓아버려야 합니다. 이 용광로와 같은 한마음 속에 온갖 경계들을 다 집어넣고 녹일 수 있어야 합니다. 어떤 경계라도 '착'을 두어 붙잡고 있어서는 안 됩니다. '착'을 두게 되면 애착에 따른 욕심이 생기게 되며 내 것으로 만들려는, 아상(我相)을 키우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결국 내 앞에 펼쳐지는 세상 모든 경계는 어느 하나 버릴 것도 없고 잡을 것도 없습니다. 경계가 괴롭다고 외면하고 버려서도 안되며 경계가 즐겁다고 착을두어 잡아서도 안됩니다. 인연따라 잠시 오듯 물 흐르듯 다가오는 경계 가만히 흐르도록 내버려 두어야 합니다. 다가오는 물이 싫다고 억지로 다른 쪽으로 물길을 돌리려 애쓸 필요도 없으며 (버릴 것도 없고) 너무 좋다고 물길을 틀어막아 가두어 둘 필요도 없습니다. (잡을 것도 없다) 미운 것 '내것'의 울타리 밖으로 버리려 애쓰지 말고 좋은 것 '내것'의 울타리 속으로 끄집어 들이지도 마십시오. 오직 '내 것' 이란 울타리만 깨 버리면 버릴 것도 없고 잡을 것도 없습니다. 본래 모두가 내 것이며 모두가 내 것 아님이니... '전체로서 하나'인 무량수 무량광 법신 부처님의 텅 빈 밝은세상... 그저 오면 오는 대로 가면 가는 대로 인연 따라 다가온 물의 흐름대로 그렇게 가만히 흘러가도록 내버려두면 되는 것입니다. 잡으면 잡아서 괴롭고 버리면 버려서 괴로운 것이 우리네 기막힌 삶입니다. 오직 중도(中道)!! 그 하나면 족합니다. 그저 턱! 놓아버리고 물 흐르듯 여여하게 흘러가는 유수(流水)같은 수행자가 되어야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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