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장소멸의 효과

 

 

『법구경』에서는 ‘하늘에도 바다에도 산 중 동굴에도 사람이 악업에서 벗어날 수 있는 데는 아무 곳도 없다’고 말합니다. 한 번 지은 업은 그냥 사라지지 않고 반드시 받아야 한다는 것이지요. 그런데도 불구하고 불교에서는 ‘업장소멸’을 말합니다. 수행을 하고 복을 지으면 업장이 소멸된다는 의미입니다. 업은 분명히 받아야만 없어진다고 했는데, 또 업장이 소멸될 수 있다는 것은 도대체 어떻게 가능한 것일까요?


부처님께서는 이를 소금물에 비유로 설명해 주고 계십니다. 악업을 아주 짠 소금물이라고 봤을 때 악업을 한 컵만큼 지은 사람은 한 컵의 소금물을 마셔야 됩니다. 그 진한 소금물 한 컵을 다 마시려니 얼마나 고통스럽습니까? 그러나 그 소금물을 마셔야 악업이 없어지기 때문에 반드시 마셔야 합니다. 하지만 그 컵에다 반드시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엄청 큰 그릇에 소금을 넣어 마시면 고통스럽지 않게 먹을 수도 있고, 온갖 양념을 해서 끓여 먹으면 맛있는 찌개로 먹을 수도 있습니다. 고통스럽지 않고 오히려 즐겁게 먹을 수도 있다는 것이지요.


이것과 마찬가지입니다. A라는 업을 지었다고 하더라도 A라는 과보를 기계적으로 받는 것이 아니라, 그 이후에 얼마나 선을 행하고 복을 지으며 살았느냐, 얼마나 수행을 하고 살았느냐에 따라 따라집니다. 복과 지혜라는 두 가지 요소가 바로 우리의 그릇을 크게 해 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것을 정확히 ‘업장소멸’이라고 볼 수는 없지만 그와 동등한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업보에서 ‘보’라는 것은 ‘다르게 익어간다’는 뜻입니다. 다시 말해서 업을 지었는데 결과는 다르게 받는 것입니다. 우리의 인생은 업에 따라 좌우되는 운명론이나 숙명론이 아니라, 매 순간 우리의 삶은 새롭게 쓰여 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내가 주먹으로 A를 툭 치면서 “너 이번에 정말 수고했어. 어떻게 그렇게 잘했어? 대단해” 라고 말했습니다. 이러한 경우 A는 주먹으로 한 대 맞았지만 기분이 나쁘지 않고 오히려 기쁩니다. 그러면 나와 A는 선업으로 맺어집니다. 반면에 이번에는 주먹으로 B를 툭 치면서 “죽고 싶어? 너 이것밖에 못하겠어? 다음에도 이 따위로 하면 가만 안 둘 줄 알아” 라고 말했습니다. 그럼 B의 기분은 어떻겠습니까? 길게 설명하지 않아도 짐작하시겠지요? 똑같은 강도로 주먹으로 한 대 툭 쳤지만 그 결과는 전혀 다르게 나타납니다.


부모님이 자식을 위해서 사랑의 매를 댔습니다. 이것은 분노를 참지 못해 자식을 때리는 것과는 전혀 다른 차원의 과보를 가져옵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자식에게 매를 대는 행위, 즉 때리는 행위이지만, 그 이면의 의식이, 즉 의업이 사랑하는 마음을 담고 있기 때문에 그것은 악의 과보를 맺는 것이 아니라, 선의 과보를 맺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니 ‘나는 저 사람들과 똑같은 업을 지었으니까 똑같이 받을 거야’라는 생각은 틀린 생각입니다.


결론적으로 과거에 나쁜 업을 지었다고 할지라도 그로인해 지금까지 괴로워할 것은 없습니다. 그래서 불교에서는 죄의식 또한 공하니 죄의식을 내려놓으라고 하지요. 과거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바로 지금의 행위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지금 어떻게 사느냐에 따라 과거에 지은 악업이라 할지라도 다르게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지은 복과 지혜를 통해 과거와 미래를 동시에 바꾸어 갈 수 있습니다. 언제나 삶을 변화시키는 때는 ‘지금 여기’라는 점을 잊지 마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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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위의 주체에 따라 다르게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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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을 지었더라도, 보를 받을 때는 결정론적이고 기계론적으로 받는 것이 아니라, ‘다르게 나타난다’고 했습니다. 보를 받는데 있어서 이러한 ‘다르게 받는 보’는 네 가지의 방식으로 나타납니다. 첫째, 행위의 주체에 따라서 다르게 익어갑니다. 다시 말해서 그 행위를 누가 했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어제 말했던 것처럼 주먹으로 툭 친 행위 자체가 과보를 가져오는 것은 아닙니다. 동료를 아끼는 마음을 가진 사람이 격려를 위해 쳤느냐, 증오하는 마음을 가진 사람이 미운 마음을 담아 쳤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즉 누가 쳤느냐에 따라서 과보는 달라진다는 얘기입니다.


즉 ‘누가’ 한 행위냐에 따라 동일한 행위일지라도 그 결과가 달라집니다. 사람마다 자신의 업이 다 다르고, 의식이 다 다르기 때문에 어떤 사람이 했느냐에 따라 결과는 전혀 다른 양상으로 나타날 수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한 여인을 사랑하는 두 남자가 사랑을 적극적으로 표현합니다. 그러나 그 여인에게 있어 자신이 사랑하는 남자의 사랑 표현은 감미롭고 행복한 결과를 가져올 것이지만, 미워하는 다른 이의 적극적인 사랑 표현은 괴롭고 고통스럽기까지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동일한 행위에도 한 남자는 키스를 받을 것이지만, 다른 한 남자는 뺨을 맞게 될 것입니다.


또한 의식의 차원에 따라서도 달라집니다. 깨달음을 얻은 큰 스승과 그저 평범한 한 사람이 똑같은 진리를 전달했을지라도, 그것을 받아들이는 사람에게 주는 영향력은 달라질 것입니다. 똑같은 말과 표현을 했을지라도 스승이 한 말은 깊은 감동과 깨달음을 남기지만, 평소의 삶이 그다지 믿음직하지 못했던 한 사람이 준 가르침은 전혀 감동을 주지 못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처럼 행위를 지은 자가 어떤 사람이냐에 따라서 그 행위는 전혀 차원이 달라집니다. 똑같은 행위일지라도 그것이 성스러운 행위가 될 수도 있고, 속된 행위가 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배가 고프다는 사람들에게 밥을 주었습니다. A라는 사람과 B라는 사람에게 밥을 주었지만, 전혀 다른 공덕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테면 A는 내 자식이고, B는 전혀 모르는 사람입니다. 그러면 똑같은 밥을 준 행위인데도 불구하고 그 과보는 달라집니다. 자식에게 주는 것은 아상의 연장이기 때문에 복이 적지만, 전혀 모르는 이에게 준 공덕은 아상을 넘어선 자비의 마음이기 때문에 복락을 크게 받게 되는 것입니다.


깨달은 자와 우리와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깨어있는 의식으로 행위를 하는 사람이 깨달은 자고, 깨어있지 못한 상태로 행위 하는 사람이 우리들 중생인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행위를 지을 때 내가 어떤 의식으로 했느냐가 다른 결과를 가져오게 합니다. 당신이 깨달았느냐 깨닫지 못했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행위를 할 때 얼마나 당신이 깨어있었느냐가 중요한 것입니다.


이것은 아주 중요한 이야기입니다. 똑같은 행위를 하더라도 깨어있는 의식으로 그 행위를 해야 합니다. 자녀에게 화를 낼 때라도 화에 못 이겨 화가 나서 화를 내면 아이와 악업으로 얽히겠지만, 아이를 위한 자비심으로 필요에 의해 화를 내준다면 선업을 지은 것이 되겠지요.

하다못해 모기 한 마리를 죽이더라도 짜증을 내며 죽일 때와 ‘다음 생에 인간몸 받아 수행하며 살거라’하고 축원해 주며 죽인다면 그 결과는 전혀 다르게 익어갈 것입니다.

이처럼 행위 자체보다 행위를 할 때의 깨어있음이 중요합니다.




행위의 대상에 따라 다르게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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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에 이어 업보를 받을 때 그 과보를 다르게 받는 두 번째 경우를 살펴보겠습니다. 똑같은 업을 짓더라도 결과는 다르게 나타난다고 했는데요, 다르게 나타나는 두 번째 경우는 행위의 대상에 따라서 업의 결과가 다르게 나타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밥 한 끼를 공양합니다. 그런데 어떤 대상에게 밥 한 끼를 사 주었느냐에 따라 과보가 달라집니다. 부처님께 올리는 공양과 일반인에게 올리는 공양은 당연히 그 과보가 다르게 익어가겠지요. 같은 공양이지만, 그 대상에 따라 다르게 과보가 맺어지는 것입니다. 경전에 보면 하늘의 천신이나 제석천 등도 부처님께 공양을 올리려고 온갖 노력을 다 하는 장면이 나오기도 합니다.


경전에는 ‘악한 사람 1,000명에게 보시하는 것보다 평범한 사람 한 명에게 보시하는 것이 낫고, 평범한 사람 1,000명에게 보시하는 것보다 착한 사람 한 명에게 보시하는 것이 낫고, 착한 사람 1,000명에게 보시하는 것보다 수행자 한 사람에게 보시하는 것이 낫고, 수행자 1,000명에게 보시하는 것보다 깨달은 자 한 사람에게 보시하는 것이 낫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즉 같은 복을 지을지라도 ‘누구’에게 그 복을 짓느냐가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도적 두목에게 밥과 돈을 보시하였습니다. 도적은 그 돈을 도적질하는데 쓰고 나쁜 짓하는데 쓸 것입니다. 반대로 그 돈으로 부처님께 지극한 마음으로 공양을 올리게 되면 널리 지혜와 자비의 말씀을 전하는데 쓰여지게 될 것입니다.


절의 보시함을 복전함이라 하는 이유도 부처님께 올리는 공양이 복의 밭이 되기에 그런 것이지요. 그러니 같은 절이라 해도 수행과 전법을 잘 하는 도량, 스님에게 복을 짓는 것이 더 큰 복전이 될 것은 분명합니다. 신도님들께서 절에 보시하실 때도 이처럼 잘 사유하는 지혜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또한 절에가면 대중공양이 있는데요, 청정하게 수행하는 대중들에게 공양을 올린다는 것이 그만큼 큰 공덕이 되기 때문에 예로부터 사찰에서는 대중공양의 공덕을 이야기하는 것도 같은 차원입니다.


이처럼 좋은 업을 지을 대상을 만나려면 먼저 내 주변에 좋은 사람들이 많이 있어야 하겠지요. 좋은 스승, 좋은 도반이 있다면 행위의 대상도 좋아질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절에서는 ‘좋은 도반과 함께하라, 좋은 스승을 모셔라’ 하고 말합니다. 수많은 불교경전 중에서 가장 초기에 이루어진 경전 『숫타니파타』에도 ‘될 수 있으면 자기보다 나은 사람과 벗을 하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친구를 만나더라도 매일 아파트 값이며, 투자이야기, 아이들 성적이야기만 매일 하는 친구 보다도, 함께 마음공부를 하며 수행이야기를 나눌 도반, 성적에 과도한 욕심을 가지기 보다 즐겁게 아이들과 놀아주고 따뜻한 심성을 길러주는 친구, 자녀에게 일류대학과 대기업을 요구하기 보다 진정한 꿈에 귀 기울여주는 친구, 그런 벗과의 만남이 잦아진다면 우리의 삶 또한 더욱 지혜로와질 수 있을 것입니다.


쓸데없이 열등감을 키우는 모임이 아닌 진리의 모임, 수행하는 모임, 기도하는 모임에 참여하면 저절로 자신의 마음공부도 익어 가겠지요. 말 그대로 도반이 대신 공부를 시켜주는 것이지요. 나아가 아내와 남편이 이런 좋은 도반이 될 수 있다면 그야말로 가장 아름다운 일이 되겠지요. 이처럼 같은 업이라도 다르게 익어가는 사실을 알아, 지혜롭게 잘 대상을 선택해 복을 짓고, 좋은 도반들로 주변을 가득 채워나간다면 삶 또한 더욱 아름다워 질 것입니다.



과보를 받는 시간에 따라 다르게 익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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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에 이어 이미 지은 업을 받을 때 다르게 받게 되는 또 다른 경우를 살펴보겠습니다. 세 번째로, 과보는 받는 시간에 따라서 다르게 익습니다.


예를 들어 나쁜 업을 지었습니다. 쉽게 말하면 업이라는 것은 오래될수록 이자가 붙습니다. 악업을 지었으면 그 업을 빨리 받는 것이 좋습니다. 나쁜 업 일수록 빨리 받는 게 좋습니다. 지금 받으면 감기 한 번 오고 끝날 업인데, 10~20년 후에 받으면 고혈압이 오고, 암에 걸린다는 말입니다. 악업은 늦게 받으면 늦게 받을수록 눈덩이처럼 더욱 커집니다. 따라서 과보는 우주법계의 계산이 맞아 떨어졌을 때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우주법계는 항상 우리를 돕는 관점에서 사랑과 자비로 모든 일을 벌입니다. 업에는 수미산을 넘을 만큼 악업도 있고 선업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주법계는 우리가 과보를 언제 받을 것인지를 어떤 기준으로 정할까요?


우주법계는 사랑과 자비 그 자체입니다. 따라서 업을 ‘이때 받아야지 가장 빨리 녹는다’ 싶을 때 과보를 보내줍니다. 그러니까 내가 그 업을 받을 때가 절호의 기회입니다. 지금 당장 과보를 받아 조금 괴로울지 몰라도 그 업을 지금 받는 것이 가장 좋을 때인 것입니다. 몇 십 년 후, 다음 생애에 받으면 더욱 괴롭습니다. 악업에 대한 과보는 받으려고 해야지 자꾸 거부하면 안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로또를 삽니다. 로또 사는 게 뭡니까? 내가 그나마 지어놓은 복을 로또로 한방에 받겠다는 것입니다. 한방에 받으면 거기서 복은 모두 끝납니다. 로또 당첨이 된 후, 남들에게 베푸는 사람 빼고는 거의 망하기 쉽습니다. 복을 미리 당겨 받으니 그러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과보는 받는 시기에 따라서 다르게 익는데, 좋은 업일수록 천천히 받고 나쁜 업일수록 빨리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니까 어떻습니까? 오늘 나에게 괴로운 일이 생겼다. 그것은 좋은 일입니다. 그 업을 녹이기에는 절호의 기회이기 때문입니다. 그럼 그것을 거부할 필요 없이 받아야 됩니다.


감기에 걸렸습니다. 충분히 앓고 나면 나을 수 있습니다. 약을 굳이 안 먹고 이겨낼 수 있다면 이겨내는 것이 좋습니다. 병이라는 과보를 그대로 받는 것이 좋다는 말이지요. 우리 몸에는 자연치유능력이 구족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그 능력을 약으로 자꾸 톡톡 털어 먹음으로써 약화시키는 겁니다. 그렇게 되면 약에 대한 내성이 생겨 자연치유력은 더욱 약화되고 스스로가 이겨내기가 힘드니까 또 약을 찾고 하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것입니다.


옛날에는 한겨울에도 밖에서 잘도 뛰어 놀았고, 집도 외풍이 세서 아주 추웠지만 어지간해서는 감기가 잘 안 결렸습니다. 감기가 걸려도 금방 나았지요. 어지간한 병쯤은 약을 먹지 않아도 그저 받아들이고 나면 금방 이겨낼 수 있었습니다. 그게 병을 받아들였기 때문입니다. 지금처럼 병을 안 받아들이고, 대신에 손쉽게 약이나 병원을 통해서만 이겨내려 하니, 오히려 자연치유력은 약화되고, 더 약한 몸이 되어갑니다.


모든 괴로운 경계가 온다면 그것을 감사하게 받아들이세요. 다음에 오면 더 크게 올 것이 지금 그나마 이 정도 크기로 온 것이 다행이고 감사한 일이구나 하고 받아들여야 합니다. 법계의 결정을 신뢰하세요. 내가 나서서 나쁜 업에 대한 과보가 오면 막으려고 해쓰고, 좋은 업에 대한 과보가 오면 더 집착해서 받으려고 할 필요가 없습니다. 모든 것은 이유가 있기 때문에 그때 그 일이 생기는 겁니다. 그것을 받아들여 주세요.





과보를 받는 공간에 따라 다르게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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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지은 업을 받을 때 다르게 받게 되는 또 다른 마지막 경우를 살펴보겠습니다. 네 번째로, 과보는 받는 공간에 따라서 다르게 익습니다.


예를 들어 과거에 어떤 업을 지어서 감기에 걸렸습니다. 감기에 걸렸다 하는 것도 악업을 받는 것이지요. 그런데 어떤 사람은 선진국에 태어나고 어떤 사람은 후진국에 태어났다고 해 보겠습니다. 선진국에서 과보를 받는 사람은 가볍게 약을 먹고 금방 낫겠지요. 그러나 후진국에서 감기에 걸린 사람은 약이 없어 그 작은 병으로 목숨이 위태로와질 수도 있을 것입니다. 같은 감기에 걸릴 만한 업을 지은 사람이라 할지라도, 그 다음에 어떤 복을 지었느냐에 따라 누구는 선진국에 태어나서 가볍게 받고, 누구는 후진국에 태어나서 무겁게 받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같은 업을 지었더라도, 과보를 받는 공간이 어디냐에 따라서 서로 다르게 과보를 받게 되는 것입니다.


예전에 한 거사님께서 갑자기 쓰러지셨습니다. 그런데 바로 발견되어 병원으로 옮겨졌는데, 정말 2분만 늦었어도 돌아가실 뻔 했다고 했습니다. 이 분이 쓰러지셨을 때 누가 마침 옆에 있어서 얼마나 다행입니까? 아무도 없었다면 이 얼마나 불행인 거예요. 그런데 그 공간은 내 복의 크기에 따라 결정됩니다. 내 곁에 사람들이 많은 곳에서 쓰러질 것인지, 아무도 없는 곳에서 쓰러질 것인지는 내가 지은 인연복에 따라 결정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한번 정리해 보겠습니다. 업을 똑같이 지었더라도 네 가지에 따라 다르게 그 과보를 받게 된다고 했습니다. 그 네 가지는 행위자의 의식, 대상, 시간, 공간입니다.


업을 지을 때 그 행위자의 의식에는 이미 그 결과가 고스란히 들어가 있습니다. 어떤 의식으로 행위하느냐에 따라 결과는 달라집니다. 똑같은 식당을 개업하더라도, 이기적인 마음으로 돈 벌려는 집착심이 있으면 성공하기 쉽지 않을 것이고, 이타적인 마음으로 많은 이들에게 건강한 음식을 맛있게 먹이겠다는 마음으로 집착없이 시작하면 성공하는 결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그래서 똑같은 식당의 분점을 같은 입지조건에서 내더라도 사장의 의식에 따라 성공과 실패는 확연하게 다를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늘 기도하고 수행하고 복짓는 마음으로 행위한다면 최고의 결과를 끌어오도록 만드는 최선의 행위가 될 것입니다.


둘째는 대상입니다. 좋은 도반과 스승과 주변에 좋은 인연의 복을 지어야 한단 말입니다. 그래야 더 아름다운 과보를 받을 수가 있다는 말이죠. 좋고 나쁜 사람을 차별해서는 안 되겠지만, 공부하는 입장에서는 좋은 도반, 좋은 스승, 좋은 인연을 가까이 하는 것이 마음공부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좋은 대상에게 복을 지을 때 좋은 결과로 이어지는 것은 당연하겠지요.

다음으로 과보를 받는 때 역시 중요합니다. 그때가 언제냐, 지금 바로 이 순간입니다. 자꾸 과보를 막으려고 하지 말고, 미루려고 하지 말고 지금 이 순간 받아야 할 것은 분명히 받아들이고 넘어가야겠다는 마음을 가져야 됩니다.


마지막으로 과보를 받는 공간을 결정짓는 것은 우리의 복력이라고 했습니다. 얼마큼 복을 지었느냐, 또 얼마큼 인연복을 지었느냐에 따라서 그 공간이 결정된단 말입니다. 똑같은 악업을 지었어도 편안하고 쾌적한 공간에 있을 때에는 간단히 끝날 수도 있고, 생명을 위협받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항상 복을 짓고 살아야 됩니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똑같은 업이 똑같은 과보가 되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늘 깨어있는 마음으로 매 순간 자신의 업을 책임지고 업의 주인이 되어 살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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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법상